실시간뉴스
상단여백
서동주 미국 변호사 합격 소감 "탈락과 실패의 연속 끝에 합격... 앞으로도 포기하지 않을 것"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9.05.21 15:03
  • 댓글 0
서동주 미국 변호사 합격 소감 올려... 사진=서동주 인스타그램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은주기자] 서동주가 미국 변호사 시험 합격에 대한 소감을 올리고 포기하지 않은 자신을 격려했다.

개그맨 서세원, 배우 서정희의 딸 서동주가 미국 변호사 시험에 합격 후, 자신의 블로그에 장문의 글을 통해 변호사 합격까지의 과정을 지난 20일 공개했다.

서동주는 "나는 뭐든지 한 번에 얻은 적이 없다"면서 웰슬리 대학에 입학했다 MIT에 편입했던 일, 대학원 입학도 실패해서 1년 간 적은 월급을 받으며 연구하다 와튼 스쿨에 입학하게 된 일들을 적었다.

와튼스쿨을 다니다 석사 학위로 졸업을 한 그는 당시 결혼을 했지만 이내 이혼했다면서 "나는 또 한 번의 큰 실패를 겪어야만 했다"고 말했다.

또 법대를 다니면서 수십 곳의 회사에 인턴십 지원을 했지만 탈락했고, 정식 변호사가 되려면 통과해야 하는 캘리포니아 바 시험(변호사 시험)도 떨어져 재응시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몇 달의 고군분투 끝에 시험을 쳤고 합격 통보를 받았다.

서동주는 "해냈다. 나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 시험을 망쳤음에도 꾸역꾸역 마무리 짓고 나온 그 날의 내가 좋았다"면서 "남들이 다 안 될 거라고 비웃을 때에도 쉽지 않은 길을 포기하지 않은 나라는 사람이 꽤 마음에 들었다"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세상은 정신이 쏙 빠질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나만 뒤처져 있는 기분이 들 때가 많지만, 흔들리지 않고 나아가려 한다"며 "주변 사람들이 뭐라고 하든 나는 그저 나의 길을 가보려 한다. 그러다가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와도 포기하지 않으려 한다"고 했다.

한편, 서동주는 국내 예능 방송에도 여러 차례 출연해 국내에 얼굴을 알린 바 있다.

사진=서동주 인스타그램


이은주 기자  organiclife02@naver.com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이은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