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HOME 정책 정부
靑, 이르면 오늘 경제부총리 인사후임 부총리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내정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8.11.09 09:29
  • 댓글 0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 기자]  이르면 9일 청와대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경질 인사를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후임에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총리와 함께 현 정부 '경제투톱'으로 불리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에 대한 인사도 함께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문재인정부 초대 국무조정실장인 홍 실장은 기재부의 전신인 경제기획원에서 공직활동을 시작한 정통 재무관료다.

기재부에서 30년가량 몸담으며 '예산통'으로 입지를 쌓아온 홍 실장은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정책보좌관을 지내고 박근혜정부에서도 청와대 기획비서관을 지내면서 타 부처와의 정책 조정 업무를 두루 경험했다.

최근 진행된 홍 실장에 대한 인사검증에서 별다른 결격사유가 발견되지 않았고, 청와대는 이르면 이날 인사발표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임 국무조정실장엔 노형욱 국무조정실 2차장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총리와 '엇박자' 논란을 빚었던 장하성 정책실장도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후임엔 김수현 사회수석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수석은 앞서 참여정부에서 활약했고 부동산, 탈원전 등 문재인정부 핵심 정책 추진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왕수석'으로 불려왔다.


사진 뉴스1

김도형 기자  magazineplus02@hanmail.net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김도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