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25 (금)
실시간뉴스
[바다환경 보호 탐사] 해양생태의 보고, 거제 사곡만 산단 계획 철회해야
상태바
[바다환경 보호 탐사] 해양생태의 보고, 거제 사곡만 산단 계획 철회해야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8.10.14 14:2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기자]  환경운동연합, 사곡만지키기대책위원회,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등은 14일 오후 2시 경남 거제시 사곡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곡 산단 추진 근거인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의 폐기나 개정을 요구했다.

경남시와 거제시는 계룡산 등 산 172만㎡를 깍고 사곡만 301만㎡를 매립해서 472만㎡의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를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승인권자인 국토부는 1조8000억 원에 달하는 민간 재원조달계획이 불명확하고 실수요자조합의 실체가 없어 산단 승인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운동연합 등은 “거제 사곡만 매립 계획이 하동 갈사만과 고성 조선해양특구의 재판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으며, 국토부 또한 의견이 다르지 않다”면서 “거제시는 실현 불가능한 산단 계획을 지금 당장 철회하고 출구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사곡만은 반 폐쇄성 해역에 해양생태적으로 중요한 조간대로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중요한 기능 수행 지역으로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 곳이다. 계룡산 자라가과 논습지, 혼합갯벌이 발달해 생물종 다양성이 아주 높아 환경영향평가서 상 880종(육상동식물 694종, 해양동식물 86종)이 서식하고 있다.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 등 법정보호종 25종 이상이 서식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등은 “국가산단이 꼭 필요하다면 사곡만을 매립할 것이 아니라 인근에 방치된 수백만평 규모의 기존사단을 재활용하라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은 환경영향평가법을 무력화한 대표적 난개발 악법으로 폐기나 개정을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과 함께 ‘엘 카피탄’ 호로 남해안 바다 환경오염 탐사에 나서고 있는 최양일 변호사, 로렌스 스미스 씨 등이 참석해 거제사곡만 매립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 김도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빗자루 2018-10-18 14:54:55
아니 요놈에 인간들은 북한에서 왓냐 도대체 정신상태가 골수분자들 같애 다른 지역은 유치를 못해서 난리인데 다된 밥도 엎어 버리는 얘네들은 머리통을 열어서 한번 보고싶다 지금 거제가 뭐를해서 먹고 사는지 눈깔에 안보이냐 그럼 뭘해서 쳐먹고 살껀지 주둥아리 한번 열어봐 썩은물에 발담그고 있는게 먹고 사는거가 이 등신들아~ 미친 개또라이 같은것들^^

사곡지 2018-10-15 23:22:47
해양생태의 보고
어디서 뺐겼는지 참좋은 말이네
그런데 거기서 조개 캐먹는 사람
아무도 안보이던데
오염되어 가는 물에도 생물이 살아가는게 맞다
그라인더 갈때 생기는 쇳가루는 어찌 되었누
인근 공단근처 물은 깨끗한감
근데 나 그근처 사는데
해양생태계의 보고 라면
좀 부끄럽다
집근처 시궁창도 생태계의 보고라 하면
되겠네
이번 사진은 언제 찍었는감
두어달에 근처 쓰레기 청소 한번 하면 사진찍어
올리는감
근데 거기 별로 청소할것도 없던데
뭐 오는 사람이 있어야 쓰레기를 버릴텐데
하긴 오염된물 떠다니는 쓰레기도 쓰레기다

시민 2018-10-14 15:47:42
사곡은 오염이 심해서 자연 보존 가치가 없고 여름철 해수욕객들 없다 왜냐 물이 오염되었다 공장옆 하수도 물이나 보고 뻘짓꺼리 해라 니네들 거제에 국가산업단지 반대해서 니네 지역구에 유치 하려는 속샘 모르는줄 아나 에라이 심뽀 바르게 쓰라 국가산단 유치해서 기업들 거제에 많이 유치 시키고 안벽은 국제 크루즈선 입항 하도록 유치 시키고 거제는 국제적 관광도시로 바꿔라 국가산단 거제유치 대찬성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