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1:30 (금)
실시간뉴스
"AI 발생시 생매장·싹쓸이 살처분 중단해야"
상태바
"AI 발생시 생매장·싹쓸이 살처분 중단해야"
  • 정선우 기자
  • 승인 2018.10.1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정선우 기자]  한국동물보호연합 등 8개 동물권단체들은 12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지 인근 농가의 예방적 살처분을 중단하고 방역체계 및 예방조치 강화에 나설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AI 발생시 발생 농가 3㎞ 이내에 있는 모든 농가의 닭과 오리들을 예방적 차원에서 모두 살처분한다는 내용의 방역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이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 과정에서 여러 농가에 차량과 인력의 잦은 출입으로 인해 오히려 다른 농가와 지역에 AI가 전파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도 발생농장 위주로 살처분을 실시하고, 방역대 내 농장에서는 역학관계·축종·발생시기를 고려해 예방적 살처분을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해온 만큼, 현재와 같은 방역 방식에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발생농가에 대해서만 24시간 이내 살처분을 실시하는 미국, 일본 등 해외 사례도 언급하며 "나머지 인근지역은 철저한 이동제한, 이동중지 명령 등 차단 방역조치를 강화하고 3㎞와 10㎞ 이내 지역은 '링 백신'을 놓아 AI 외부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농가당 가금류 사육 총량제 △가금류 사육농가 거리제한제 △AI 발생 농가 삼진아웃 보상제 △겨울철 오리사육 휴지기제 △상시 사전예방백신 제도 △감금틀 사육 단계적 폐지 및 동물복지농장 확대 등 예방대책을 도입할 것도 촉구했다. 아울러 "산란계 농가에서는 살아있는 닭들을 마대자루에 5~6마리씩 담아 산 채로 땅에 묻는 '생매장' 살처분을 자행하고 있다"며 이같은 살처분 방식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