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HOME 오가닉라이프 푸드
10월 제철재료 1- ‘쌀’ 요리
  • 김혜경 기자
  • 승인 2018.10.04 12:23
  • 댓글 0


[오가닉라이프신문 김혜경기자] 농촌진흥청은 10월의 제철 재료로 ‘쌀·고춧잎·새송이버섯’을 선정했다. 제철재료 음식은 건강과 영양을 지켜주는 건강식. ‘쌀’ 요리를 즐겨보자.

쌀은 한국인의 주요 에너지 섭취원이며 우리 식문화의 근간이다. 단백질, 지방, 칼슘, 철, 마그네슘, 미네랄, 비타민 B 등이 풍부해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며, 특히 쌀 배아에 함유된 페놀린산과 폴리페놀은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최근 무기질 함량이 높은 고아미4호, 컬러쌀, 특이질환 맞춤형 쌀과 같이 다양한 기능성 쌀이 개발돼 보급되고 있으며, 국수, 아이스크림, 베이커리 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되면서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쌀은 저온에서 보관해야 산패를 막고 햅쌀 그대로의 맛을 장기간 보존할 수 있다.

황태 된장 누룽지 죽

재료
▶주재료 : 밥(300g), 다시마(10X10cm), 황태포(40g), 쪽파(2대)
▶양념 : 국간장(1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참기름(2큰술), 된장(1큰술)

만드는 법
1. 밥을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다시마를 물(4컵)에 담가 우린다. 3. 황태포는 잘게 찢어 물에 헹궈 물기를 짜고 국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1큰 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4. 달군 마른 팬에 불린 밥을 고루 펼쳐 올리고 중간 불에서 눌러가며 앞뒤 로 노릇하게 구워 누룽지를 만든다. 5. 냄비에 참기름(1큰술)을 두르고 황태를 넣어 달달 볶은 뒤 다시마 물을 부 어 끓인다. 6. 끓어오르면 된장을 풀고 누룽지를 넣어 살짝 풀어지도록 끓인다. 7. 그릇에 담아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쌀푸딩

재료
▶주재료 : 밥(200g), 우유(400ml), 설탕(3큰술), 버터(15g), 달걀노른자(1개)
▶부재료 : 과일_블루베리, 키위, 파인애플, 사과(1컵)

만드는 법
1. 냄비에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을 차갑게 식혀 넣고 우유, 설탕을 넣고 덩어 리 없이 저어 섞은 뒤 중간 불에 올려 눌어붙지 않게 저어가며 8~10분간 끓 인다. 2. 불을 끄고 버터(15g), 달걀노른자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걸쭉해지면 볼에 옮겨 냉장실에서 차갑게 식힌다. 4. 과일을 작게 깍둑 썬다. 5. 차갑게 식힌 쌀 푸딩을 꺼내 고루 저어 섞고 컵에 담은 뒤 과일을 올린다.

밥도그

재료
▶주재료 : 청피망(1/4개), 홍피망(1/4개), 현미밥(500g), 비엔나소시지(8개), 슬라이스 치즈(4장), 달걀(2개), 빵가루(1컵)
▶양념 : 소금(1/2작은술+약간), 진간장(1큰술), 참기름(1큰술), 케첩(적당량), 머스터드 소스(적당량)
▶도구 : 나무 꼬치(4개)

만드는 법
1. 피망을 곱게 다진다. 2. 따뜻한 현미밥에 피망을 넣고 소금(1/2작은술), 진간장(1큰술), 참기름(1큰 술)에 버무려 밑간한다. 3. 나무 꼬치에 비엔나소시지(2개)를 꽂고 치즈로 돌돌 감싼다. 4. 밥으로 감싸 납작하게 만든다. 5. 소금(약간)을 넣고 곱게 푼 달걀물 – 빵가루 순으로 튀김 옷을 입힌다. 6. 달군 팬에 식용유(3큰술)를 두르고 밥도그를 올려 앞뒤로 구운 뒤 케첩 또 는 머스타드 소스를 뿌린다.

겨자소스를 곁들인 영양밥 강정 (겨자소스를 곁들인 영양밥 완자 구이) 

재료
▶주재료 : 흑미(1/2컵), 현미(1/2컵), 쌀(1/2컵), 표고버섯(2개), 양파(1/4개), 쪽파(3대), 모둠 견과류(1/3컵), 다진 쇠고기(150g), 달걀 노른자(1개)
▶양념 : 소금(1/2작은술), 간장(1작은술), 굴소스(1작은술), 참기름(2작은술), 다진 마늘(2작은술), 후춧가루(약간)

만드는 법
1. 흑미, 현미, 쌀을 섞어 고슬고슬한 잡곡밥을 지어 한 김 식힌다. 2. 표고버섯과 양파, 쪽파, 견과류를 곱게 다진다. 3. 다진 쇠고기는 핏물을 제거한 뒤 다진 재료와 달걀 노른자, 양념, 한 김 식 힌 잡곡밥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살짝 찰기가 생기도록 치댄 뒤 먹기 좋은 크기로 뭉쳐 식용유를 자작하게 두른 팬을 달궈 반죽을 넣고 튀기듯 구워 건진다. 5. 겨자소스를 만들어 강정에 곁들인다.

 

자료 및 사진 농촌진흥청

김혜경 기자  organiclife02@naver.com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김혜경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