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7:40 (토)
실시간뉴스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발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상태바
지방이전 공공기관, 지역발전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 백종국 기자
  • 승인 2018.08.31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백종국기자]  공공기관의 이름을 내 건 지역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0일 개최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제8차 회의에서 혁신도시 등 지방으로 이전한 141개 공공기관들이 수립한 2018년도 지역발전계획을 보고했다.

이전공공기관들은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 정책에 발맞춰 지역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지역산업 육성 및 지역기업 활동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지역기업 및 지역대학·연구기관 등과 연계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 등 적극적인 역할을 맡게 된다.

이전공공기관들의 지역발전계획을 혁신도시별로 살펴보면, 먼저 부산혁신도시에서는 해양·금융·영상의 신성장 거점화를 위한 활동들이 시행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7개 기관은 2022년까지 50억원을 지원하여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공동펀드를 조성하고 사회적금융허브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남부발전은 조선해양 중소기업 10개사를 대상으로 기술개발에서 판로지원까지 패키지로 지원한다.

대구혁신도시의 경우, 정보화진흥원이 지능형 교통정보 인프라 구축과 함께 대구지역 100개 학교에 무선인프라 구축을 지원하여 IoT 기반의 스마트도시 조성에 앞장선다. 가스공사는 대구 동구에 약 8,000평 규모의 천연가스타운을 조성하고, 지역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한다.

울산혁신도시의 동서발전은 용연수질개선 사업소 등 6개 시설물에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추진하여 약 300억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하도록 지원하고, UNIST(울산과학기술원) 등 지역대학, 기업, 에너지공단 등과 협업하여 신재생 분야 연구개발사업도 추진한다. 산업안전보건공단은 지역 중소기업의 안전환경 조성을 위해 약 60억원 규모의 융자금을 지원하고, 건강증진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광주전남혁신도시에서는 스마트에너지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한전에서 2020년까지 에너지기업 등 500개사와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연관기업 등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예탁형 이자지원 등 자금지원, 해외 수출촉진회 등 판로지원활동을 통해 빛가람 에너지밸리 조성에 적극 참여한다.

이밖에 강원혁신도시, 충북혁신도시,경북혁신도시, 경남혁신도시, 전북혁신도시, 제주혁신도시도 다양한 지역발전사업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