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50 (금)
실시간뉴스
삼나무 잘려나간 제주 비자림로 공사 논란
상태바
삼나무 잘려나간 제주 비자림로 공사 논란
  • 백종국 기자
  • 승인 2018.08.10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백종국기자]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로로 선정됐던 제주도 비자림로의 삼나무 수백그루가 도로확포장 공사 과정에서 잘려나가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6월부터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대천~송당) 약 2.94㎞ 구간을 왕복 2차로에서 4차로로 넓히는 확포장 공사를 하고 있다. 구좌읍 송당리와 성산읍, 비자림로를 경유해 번영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증가, 교통량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공사 과정에서 수십년 된 삼나무 약 300그루가 잘려나갔고, 공사를 마무리하려면 2400여 그루를 더 잘라야 한다.

비자림로는 2002년 당시 건설교통부(현 국토부)가 추진한 제1회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로로 선정,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천혜의 자연경관이 잘 보존됐고 환경과의 조화, 편리성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사업타당성이 부족하고 경관을 훼손하는 무리한 사업"이라며 공사 중단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공사로 삼나무뿐만 아니라 경관보전지구 1등급인 선족이오름까지 훼손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해당 사업이 국토부 제2차 국지도 도로건설계회에 포함돼 환경영향평가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도는 이 도로 규모는 환경영향평가 대상이 아니며 2015년 5월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과 소규모영향평가 협의를 거쳤다고 해명했다.

제주도는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통해 오름과 삼나무림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일부 도로 노선을 조정했고 불가피하게 삼나무가 훼손되는 구간은 편백나무 등을 심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잘리는 삼나무는 전체 삼나무림의 극히 일부분이며 숲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삼나무 훼손 논란이 확산되자 지난 8일부터 공사를 잠정 중단했지만 주민숙원사업이고 토지 보상도 상당 부분 마무리된 상태라 사업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은 낮다. 특히 지역주민들은 이번 도로 공사가 비교적 낙후된 성산읍 발전에 반드시 필요하다며 공사 중단에 반발하고 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