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30 (토)
실시간뉴스
초보자를 위한 유기농과 인증제도
상태바
초보자를 위한 유기농과 인증제도
  • 이연숙 기자
  • 승인 2017.12.27 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연숙 기자] 유기농이 몸에 좋다는 건 알고 있지만 어떤 식품을 골라야 하며 어떻게 먹어야 건강에 좋은지는 웬만한 전문가가 아니고선 알 수 없다. 뭐가 뭔지 도통 모르겠는 초보자들을 위해 준비한 유기농 가이드.
 

친환경농축산물 인증제도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친환경농축산물을 전문 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 검사하여 정부 가 그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친환경 농 산물을 생산하는 기준은 농장의 입지 조건, 물, 흙, 사료, 가축의 건강관리, 영양관리, 질병 관리, 추적성, 기록 유지 등이 있다. 소비자에게 보다 안 전한 농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위의 조건들을 충 족시키면서도 유기합성 농약과 화학비료 및 사료 첨가제등 화학자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 량만을 사용해 생산한 농축산물도 일부 허용된다.
 

유기농

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거나 유기농산물의 재배·생산 기준에 맞게 생산된 유기사료를 급여하면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에 붙여진다.

무농약

유기합성농약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무농약으로 재배한 농축산물이거나, 화학비료는 권장 시비량의 1/3 이내 사용 또는 무농약으로 재배한 제품에 붙여진다.

무항생제

항생제, 합성향균제, 호르몬제가 첨가되지 않은 일반사료를 급여하면서 인증 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에 붙여진다.

유기가공식품

유기농산물을 원료로 하고 합성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화한 가공식품에 붙여진다.

사진 양우영 기자│참고도서 <유기농을 누가 망치는가(백승우 등 저, 시금치 펴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