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0:50 (월)
실시간뉴스
국산 국화 ‘백마’, 한·중 협력 통해 일본시장 연중 수출 가능
상태바
국산 국화 ‘백마’, 한·중 협력 통해 일본시장 연중 수출 가능
  • 정현 기자
  • 승인 2017.12.0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정현 기자] 그동안 여름과 가을에만 가능했던 국산국화 '백마' 품종의 일본 시장 수출이 한·중 협력을 통해 연중 가능하게 되었다.

농촌진흥청은 국산국화 '백마' 품종을 이번 겨울부터 일본시장으로 수출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화의 나라, 일본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품종으로 자리잡은 '백마' 품종은 한여름을 중심으로 국내 생산하여 일본의 주요 성수기인 8월과 9월에만 집중하여 수출하였다.

그동안 겨울철 생산이 가능한 해외 생산지를 물색해 온 농촌진흥청은 중국의 해남도는 1월에도 일평균 최저기온이 15℃ 내외로, 국화생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판단, 국내 수출농가에 영향을 주지 않고 중국생산과 일본수출이 가능한 방안을 확보했다.

지난 2016년 초 4차례 재배시험 동안에 생육과 개화반응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중국 해남도에서 여름국화인 '백마'품종의 겨울생산을 성공시킬 수 있었다.

2016년 연말생산에서는 현지생산자의 기술미숙에 의한 불시개화와 병해충 발생, 태풍피해 등으로 정상 출하에 실패하는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우리 전문가의 현지 파견과 SNS를 통한 실시간 기술지원을 통해 이번 겨울 생산이 성공할 수 있었다.

한편 해남도에서의 국화 겨울 생산은 재배기간 중의 고온, 태풍, 병해충, 일장 감소 등으로 인해 고품질 생산이 가장 어려운 시기로서, 이번 수출국화 생산성공은 연중수출을 완성하는 핵심요소이다.

사진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