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35 (토)
실시간뉴스
이달의 식재료는 쑥과 흑미, 돼지고기 앞다리
상태바
이달의 식재료는 쑥과 흑미, 돼지고기 앞다리
  • 백준상기자
  • 승인 2016.04.0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4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쑥과 흑미, 돼지고기(앞다리)를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했다.
쑥은 향긋한 향과 맛,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에 입맛을 돋워 줄 대표적인 봄나물이다. 쑥은 야윈 것보다 어리고 부드러우며 통통하고 밑부분이 붉은색을 띠는 것을 구입한다. 쑥으로 쑥 칼국수, 쑥영양꾼떡, 쑥 완자탕을 별미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흑미는 검정색을 띠는 대표적인 블랙푸드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몸에 좋은 생리 활성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다. 흑미로 밥을 지으면 보랏빛으로 물드는 특유의 색과 톡톡 씹히는 식감, 씹을수록 구수하고 달콤한 향미를 느낄 수 있다. 흑미를 이용한 별미로는 흑미삼계탕, 흑미떡말이, 흑미멍게젓갈비빔밥을 소개했다.
돼지고기 앞다리는 운동량이 많은 부위로 근육이 잘 발달돼 있어 근 내 지방 함량이 적고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다른 부위에 비해 색이 짙고 선명하며 탄력이 있고 윤기가 나는 것을 구입한다. 돼지고기 앞다리를 이용해 돈육된장찌개, 돈육찜구이, 돼지고기채소조림, 돈육채볶음 등 다양한 별미로 즐길 수 있다.
4월의 식재료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