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20 (토)
실시간뉴스
대한체육회, 블록체인 기반 체육인 실적·디지털배지 오픈시연회 개최
상태바
대한체육회, 블록체인 기반 체육인 실적·디지털배지 오픈시연회 개최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4.03.1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체육인 전자지갑 통한 경기실적, 선수등록확인서 발급 서비스 오픈
블록체인 기반 체육인 실적·디지털배지 오픈시연회
블록체인 기반 체육인 실적·디지털배지 오픈시연회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연계기관 확대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의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대한체육회(회장 이기흥)는 3월 15일 올림픽회관 신관 대회의실에서 체육인(선수) 대상의 경기실적증명서, 선수등록확인서 발급 및 제출이 가능한 ‘체육인 전자지갑’ 서비스의 정식 오픈에 앞서, 관계기관과 이용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서비스 시연회에는 대한체육회, 회원종목단체, 한국체육대학교, 용인대학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달라지는 스포츠디지털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며 의견을 공유하였다. 특히 앞으로 변화될 정보시스템의 편의성, 신속성, 효율성 등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해당 서비스는 ‘체육인 전자지갑’이라는 명칭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23개 종목의 경기실적증명서와 등록확인서, 연도별 선수등록 디지털배지의 발급과 신뢰성과 보안성을 갖춘 영구 보관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전자지갑에서 발급된 경기실적증명서 등은 이번 사업에 참여한 한국체육대학교와 용인대학교의 체육특기자 입시처로 즉시 전송이 가능하며, PDF 파일 발급도 제공하여 사용자 활용성과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대한체육회는 매년 고등부 및 대학 체육특기자 진학 등으로 경기실적, 선수등록확인서, 대회참가확인서, 팀 실적 등을 연간 5만 5천여 건 이상 발급하고 있다. 과거에는 종이서류를 출력하여 제출처로 수기 제출하는 방식이었으나, 이번 서비스를 통해 블록체인 암호화를 적용하고 디지털화한 각종 체육인 증명서를 온라인상에서 즉시 제출이 가능하게 된다. 이는 종이 출력 감소, 우편량 절감, 시간단축, 절차단축, 사용자 비용절감, 환경 보호 등 다양한 ESG 가치 실현과도 이어지는 스포츠 디지털 서비스로 사회 경제적 기대효과와 실효성이 기대되는 서비스이다.

앞서 이번 사업은 대한체육회가 과기부·인터넷진흥원 주관 2023년 블록체인 공공분야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3억 원 규모의 블록체인 기반 사업을 수행하게 된 것으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여 3월 20일(수)에 정식 서비스 오픈을 예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