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05 (토)
실시간뉴스
정부, 서빙·돌봄 등 로봇 개발에 3조 투자한다
상태바
정부, 서빙·돌봄 등 로봇 개발에 3조 투자한다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3.12.1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30년까지 로봇 시장 규모 20조원 이상으로 확대, 인력 1.5만명 육성

 

[푸드경제신문 정선우 기자]"로봇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와 기업이 첨단로봇 산업 육성을 위해 2030년까지 3조원을 투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만도넥스트M에서 '첨단로봇 산업전략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첨단로봇 산업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다.

첨단로봇은 자동차, 조선 등 전통 제조업뿐 아니라 방위산업, 우주, 항공 등 신산업 분야와 서비스산업까지도 전방산업화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 글로벌 시장은 30조원 규모로 우리나라는 5조2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반도체, 배터리, 정보통신(IT) 등 튼튼한 후방산업과 우수한 제조역량을 활용해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기 위해 3대 핵심전략을 제시했다.

3대 전략은 2030년까지 국내 로봇산업의 규모를 20조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산업부는 2030년까지 정부 2조원, 민간 1조원 이상을 투입해 기술, 인력, 기업 등 경쟁력을 강화한다. 감속기 등 5개 하드웨어 기술과 자율조작 등 3개 소프트웨어 기술 등 8대 핵심기술을 확보한다.

내년 상반기 중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 전문인력을 미래차, 드론 등 모빌리티 산업과 연계해 1만5000명 이상 양성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매출액 1000억원 이상 지능형 로봇 전문기업도 30개 이상 육성할 방침이다.

또 산업부는 제조업, 물류, 복지, 안전 등 전 산업 영역을 대상으로 로봇을 2030년까지 100만대 이상 보급한다.

특히 서빙·조리·돌봄의료·물류배송 등 로봇을 중점적으로 개발해 실용화한다. 이를 통해 국내 로봇기업이 트랙레코드(track record)를 쌓아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 간 협력을 강화하고 해외인증도 적극 지원한다.

지능형로봇법을 전면 개편해 기술진보와 로봇산업 변화에 맞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도 새롭게 갖춘다.

산업부는 2000억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국가로봇테스트필드도 구축한다. 로봇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오작동 등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이날 전략회의에서 첨단로봇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LG전자, 두산로보틱스 등 로봇제조기업, 에이치엘만도 등 부품기업, 지원기관 등 11개 기관이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각 기관은 공동 연구개발, 시장창출, 표준화 등에 협력을 추진한다.

방문규 산업부 장관은 "로봇산업이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K-로봇경제를 실현할 수 있도록 투자 확대와 해외 신시장 창출 등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정책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