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40 (토)
실시간뉴스
[오늘날씨]낮 최고 16도 포근, 오후 곳곳 비나 눈, 미세먼지 '나쁨'
상태바
[오늘날씨]낮 최고 16도 포근, 오후 곳곳 비나 눈, 미세먼지 '나쁨'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3.12.06 0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신문 한유진 기자]오늘(6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상권으로 대부분 포근하겠다는 예보다. 낮부터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오후 한때 비가 조금 오겠다. 양은 대부분 5mm 안팎으로 많지는 않겠지만 비가 내리는 동안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강원도 높은 산지에는 밤부터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겠다.

기상청은 "수요일인 6일에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차차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상권으로 대부분 포근하겠다.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매우 크겠다. 오후부터 밤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6일 아침 최저기온 -4~7도, 낮 최고기온은 8~16도로 예보됐다. 평년(최저기온 -7~3도, 최고기온 4~11도)보다 3~5도 높겠다.

주요 도시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5도 △강릉 56△춘천 -1도 △대전 0도 △전주 3도 △광주 3도 △대구 0도 △부산 6도 △제주 9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0도 △인천 11도 △강릉 14도 △춘천 8도 △대전 13도 △전주 15도 △광주 15도 △대구 13도 △부산 16도 △제주 19도다.

기상청은 "오늘 낮 기온은 중부지방에서 5~10도, 남부지방은 10도 이상으로 올라 포근하겠다. 또한, 당분간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일부 남부내륙 15도 내외)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고, 낮 12시~밤 12시에 강원 동해안을 제외한 중부 지방과 전라권, 경북권 내륙, 경남 서부, 제주에 한때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서울과 인천, 경기에 5㎜ 내외, 서해5도에 5㎜ 미만, 강원 내륙·산지에 5㎜ 내외, 대전과 세종·충청에 5㎜ 미만이다.

남부 지방에서는 전라권에 5㎜ 미만, 경북 북부 내륙에 5㎜ 미만, 대구·경북 남부 내륙·경남 서부·울릉도·독도에 1㎜ 내외다. 제주에는 5㎜ 미만의 비가 내리겠다. 강원 산지에는 비가 아닌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 예상 적설량은 최대 1㎝ 미만이다.

기상청은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고, 비나 눈이 그친 후 내일 밤부터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빙판길(특히,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후부터 서해안과 강원 영동, 경북 북동 산지, 경북 북부 동해안, 제주에는 순간풍속 55㎞ 내외, 강원 산지에선 시속 70㎞ 내외의 강한 바람이 불겠다.

경상권과 강원 영동을 중심으로 대기가 건조하겠다.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하겠다.

대기 정체와 국외 미세먼지 유입으로 전국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겠다.

환경부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호남권·영남권·제주권은 '나쁨'이 예상된다. 인천과 경기 남부·충남·광주·전북·제주는 밤에 일시적으로 '매우나쁨' 수준까지 치솟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남부산지와 강원중.남부동해안, 경상권해안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강원영동과 경상권에서도 대기가 건조하겠다. 특히,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야외 작업 및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한다.

목요일인 내일(7일)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도는 오후부터 가끔 구름많겠다.

기상청은 내일(7일) 아침최저기온 -5~5도, 낮최고기온은 7~13도로 예보했다. 특히 낮 기온이 올라 포근하다. 서울도 금요일 낮 기온이 16도까지 크게 오를 전망이다.

사진 기상청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