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경제신문 박연화 기자]"고객들이 애써 쌓은 마일리지의 가치를 대폭 삭감하는 편법 요금인상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에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원 장관은 15일 밤 자신의 SNS에 최근 대한항공이 오는 4월부터 마일리지(보너스 항공권) 제도를 기존 △국내선은 편도 5000마일· 국제선은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시아, 북미·유럽·중동 등 네 지역으로 나눠 마일리지를 공제하던 것을 △ 4월부터는 실제 운항 거리별로 10구간으로 나눠, 단거리는 마일리미 공제폭을 줄이는 대신 장거리는 늘리는 개편안을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이렇게 되면 인천-하노이 노선(이하 이코노미 좌석·왕복 기준)은 종전 4만마일에서 3만5000마일로 공제 마일리지가 줄어들지만 인천-뉴욕은 종전 7만마일에서 9만마일로 대폭 차감폭이 는다.
원 장관은 "이는 고객들이 애써 쌓은 마일리지의 가치를 대폭 삭감하겠다는 것"이라도 비난했다.
이어 "항공사 마일리지는 고객에게 진 빚인데도 (대한항공은) 역대급 실적을 내고도, 고객은 뒷전인 것 같다"고 비판했다.
원 장관은 "국민들에게 항공사 마일리지는 적립은 어렵고 쓸 곳은 없는 소위 '빛 좋은 개살구'라며 이마저 코로나로 지난 3년간은 쓸 엄두조차 못 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항공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이번 개편안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마일리지 사용 기준에 대한 합리적 검토와 진짜 개선이 필요하다"고 국토부 차원에서 들여다볼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원 장관은 "사용 수요에 부응하는 노선과 좌석도 보완되어야 한다"며 "올해 항공기 수요가 본격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윤석열 정부는 국민 눈높이에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라고 했다.
사진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