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8:55 (월)
실시간뉴스
‘36세 이준석’, 헌정사 최연소 당대표 선출…“관성·고정관념 깨고 세상 바꾸자”
상태바
‘36세 이준석’, 헌정사 최연소 당대표 선출…“관성·고정관념 깨고 세상 바꾸자”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1.06.1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손을 맞잡은 채 인사하고 있다. '30대·0선'의 이 대표는 역대급 전당대회 흥행을 주도한 끝에 헌정사상 최초의 30대 보수정당 대표에 올랐다.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김기현 원내대표와 손을 맞잡은 채 인사하고 있다. '30대·0선'의 이 대표는 역대급 전당대회 흥행을 주도한 끝에 헌정사상 최초의 30대 보수정당 대표에 올랐다.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이준석 신임 국민의힘 대표는 11일 "세상을 바꾸는 과정에 동참해 관성과 고정관념을 깨달라, 그러면 세상은 바뀔 것이다"라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제1차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후 당선자 수락연설에서 "내일을 준비하는 국민의힘은 여러분 한 분 한 분을 빼놓지 않을 것"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여러분'(당원과 일반 국민)을 강조하는 것으로 연설을 시작했다. 그는 "'여러분'이 저를 당 대표로 만들어 주셨다. 다시 한번 강조한다. 목적어가 아니라 주어에 힘을 주어 읽었다"며 "저와 함께 이 역사에 발을 들여놓으셨고 우리가 지금부터 만들어나가는 역사 속에 여러분의 지분이 있다"고 했다.

당의 최우선 가치로는 '공존'을 꼽았다. 이 대표는 "비빔밥의 재료를 모두 갈아서 밥 위에 얹어 준다면 그것은 우중충한 빛깔일 것이고 색감도 식감도 그다지 끌리지 않을 것이다"라며 "여성에게 '여성다움', 청년에게 '청년다움', 중진에게 '중진다움' 등 '00다움'에 대한 강박관념을 벗어던지고 공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를 통해 내년 대선에서 승리하자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의 지상과제는 대선에서의 승리이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대선 주자 및 그 지지자들과 공존할 수 있는 당을 만들 것"이라며 "지지하는 주자가 당의 후보가 되고 문재인 정부와 맞서 싸우는 총사령관이 되기를 바란다면 다른 주자를 낮추는 방향으로 그것을 달성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대가 낮게 가면 더 높게 갈 것을 지향해야 하고 상대가 높게 가면 그보다 더 높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경쟁원칙이 될 것이다"라고 천명했다. 

이 대표는 경선과정에서 발생한 비방 등 잡음에 대해 그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선거 과정에서 저에 대한 무수한 가짜뉴스와 원색적인 비난이 난무했지만 그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고 저에게 개인적으로 미안함을 표시할 이유도 없다"며 "누구도 불이익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전전긍긍할 필요가 없다. 인사는 공정할 것이고 모든 사람은 우리의 새로운 역사에 초대될 것이다"고 밝혔다.

후보 시절 밝힌 각종 개혁책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시행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5급 공개채용을 통해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연줄을 쌓고 줄을 서는 사람은 없다"며 "6월 중으로 토론배틀을 통해 2명의 당 대변인과 2명의 상근부대변인을 선발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쩌면 피선거권도 없는 20대 대학생이 국회 기자회견장에 서서 우리 당의 메시지를 내게 될지도 모른다"며 "누가 선발될지 모르는 이 불확실성은 역설적으로 국민에게 확신을 줄 것이다"라고 자신했다.

공직후보자 자격시험에 대해서도 "당원들 상호 간에 지식과 지혜를 나누며 훈련된 당원들이 공직후보자 선거에 나갔을 때 우리 당의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가장 큰 무기가 될 것이다"라며 "장년층의 당원이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해 따로 시간을 내어 공부한다면, 그것은 선거 때 명함에 쓰여있는 어떤 이력과 경력보다도 유권자의 마음에 잔잔한 감동을 불러올 수 있는 평가의 기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제1차 전당대회를 열고 당대표 경선에서 이준석 후보가 9만3392표(43.82%)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이 후보는 선거인단에서 5만5820표, 여론조사에서는 58.76% 등 최종 43.82%의 득표율을 기록해 나경원 후보(37.14%)를 제치고 당선됐다. 

국민의힘 전신인 보수 정당 역사는 물론 주요 정당 가운데 30대 대표가 선출된 것은 처음이다.

하버드대 출신의 청년 벤처기업인이었던 이 신임 대표는 2011년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에 의해 지도부(비상대책위원)에 영입된 이른바 '박근혜 키즈' 출신 정치인이다. 

지난 10년 간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바른미래당 등을 거치며 미래통합당 최고위원 등을 지냈으며, 국회의원 선거에 3번 출마해 모두 낙선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2년 동안 당을 이끌며 내년 3·9 대선을 지휘해 정권교체를 달성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됐다. 

당대표 경선에 나섰던 나경원 후보 7만9151표(선거인단 6만1077표, 여론조사 28.27%)로 합계 37.14%을 기록, 당원 투표에서는 이 후보에 앞섰으나 일반인 여론조사에서 크게 뒤져 고배를 마셨다.

이어 주호영 후보(2만9883표, 14.02%), 조경태 후보(5988표, 2.81%), 홍문표 후보(4721표,2.22%) 순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번 선거는 지난 4일간 진행된 일반·책임당원·대의원 등 당원 선거인단 대상 모바일·ARS투표(70%)와 일반국민 여론조사(30%)를 합산해 선출됐다.

한편 당대표 선거와 함께 치러진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조수진(24.11%)·배현진(22.15%)·김재원(15.02%)·정미경(10.72%) 후보가 당선됐다. 청년최고위원에는 김용태 후보가 당선됐다.

/ 사진 뉴스1

 

#푸드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