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55 (금)
실시간뉴스
[EBS 다큐 잇it] 은퇴 후 재취업?…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상태바
[EBS 다큐 잇it] 은퇴 후 재취업?…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12.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 EBS 세상을 잇는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 EBS 세상을 잇는 ‘다큐 잇it’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누구보다 일을 사랑했고, 인정을 받았던 그들이 있다. 과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했던 그들을 이제는 더 이상 사회에서 찾아주지 않는다.

우리나라 여성들의 은퇴 나이는 평균 70세. 많은 여성들이 재취업을 희망하지만, 사회를 위해 가족을 위해 헌신했던 그들을 위한 일자리는 턱없이 부족하다. 

아직 끝나지 않은 그들의 희생. 이제 더 이상 누군가의 엄마, 아내가 아닌 사회의 꼭 필요한 일원이 되고 싶다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오늘(10일) EBS1TV 다큐멘터리 <다큐 잇it> 34회에서는 ‘50대 여성은 마감됐습니다’ 편을 통해 은퇴한 여성들, 그들의 재취업…. 그리고 가족과 사회에 희생되었던 여성들의 삶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세상을 잇는 다큐 잇it>은 하나의 사물(it)을 오브제로 정해 세상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잇(it)는 다큐멘터리를 표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성과 미모를 겸비한 배우 김규리가 프레젠터로 진행한다. 

◆ 아직 은퇴하긴 이르다

“은퇴는 내가 죽을 때, 그때가 은퇴라고 생각해요.” - 전영희 / 가방 수선 경력 2년 차

꽃다운 나이 15살부터 봉제 공장에 들어가 미싱을 돌렸던 전영희 씨. 구부정하게 앉아서 목이 빠져라 가죽만을 들여다보며 가방을 만드는 그는 가죽 수선사였다. 그의 재봉틀은 현재도 정신없이 돌아가고 있다. 그는 가방을 수선할 때마다 늘 손이 떨린다. 그는 15살 당시 가족들의 생계를 위해 처음 가죽 공장에 들어갔다. 살아있는 한 은퇴는 없다는 그는 아직까지도 책임져야 할 것들이 많다고 하는데…. 과연 그는 현 직장에서 언제까지 일을 할 수 있을까?

◆ 과거엔 부지점장, 현재는 인턴

“50통 이상의 이력서를 제출했지만, 연락을 받은 곳이 한 군데도 없었거든요.” - 현창홍 / 다시 신입부터 시작한 은퇴여성

정신없이 바쁘게 돌아가는 사무실에 그가 있다. 은행원 느낌이 남아있는 단정한 옷차림과 민첩한 행동이 인상 깊은 중고 신입 현창홍 씨이다. 과거 그는 집안의 생계를 위해 상업고등학교를 진학했다. 고위직으로 올라갈수록 여성 비율이 낮아지는 은행에서 부지점장까지 했었던 그는 최근 인턴부터 다시 일을 시작했다. 그는 직업상담사 자격증뿐 아니라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며 재취업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 재취업을 쉽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자신했던 그는 50여 곳에 이력서를 넣었지만, 연락이 온 곳은 단 한 군데도 없었다. 나이 제한에 걸려 낙담했지만, 재취업을 포기할 순 없었다는 그의 삶을 들여다본다.

◆ 엄마이자 아내이자, 가장

“내가 봐야 되니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야겠다. 그런 생각을 했죠.” - 박청자 / 은퇴를 할 수 없는 여성

아내이자, 엄마이고, 이제는 가장의 일까지 하고 있는 박청자 씨. 누군가의 돌봄이 필요해 보이는 그의 나이 올해 79세. 그의 가족을 위한 희생은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어느 누구의 도움도 없이 홀로 자신의 노동력에만 의존하며 살아가야 하는 그. 고령의 치매 환자인 남편을 돌보며 가사도 책임져야 하는 그는 이제 생계 문제까지 떠안게 된 것이다. 단 몇 초의 순간도 방심할 수 없는 그는 언제까지 일을 해야 하는 것일까.

12월 10일 목요일 오후 7시 45분(EBS2 TV 13일 일요일 오후 8시 20분)에 방송되는 EBS 다큐 잇it <50대 여성은 마감되었습니다> 편에서는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 EBS 세상을 잇는 ‘다큐 잇i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