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3:00 (토)
실시간뉴스
전북도, 타지역 소재 방판업체 본사 산하 지점·센터 현황 파악 총력
상태바
전북도, 타지역 소재 방판업체 본사 산하 지점·센터 현황 파악 총력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0.09.2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사실 상 사각지대에 있는 타 시·도 소재 방문판매업체 본사 산하의 지점과 센터 현황 파악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전북도가 사실 상 사각지대에 있는 타 시·도 소재 방문판매업체 본사 산하의 지점과 센터 현황 파악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푸드경제 한유진 기자] 전북도는 22일 방문판매업체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타지역 소재 본사 산하 지점·홍보관·센터(본사 산하) 현황 파악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현재 타 시·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방판업체의 지역지점·홍보관은 소재지 관할 지자체에 시설 운영과 관련한 법적 신고의무가 없다. 본사 차원에서 각 지역 지점을 공개·신고하지 않는 한 시설 존재 여부를 파악하기 불가능한 상황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전북 101번 확진자다. 101번 확진자가 속해 있던 A 다단계 업체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다. 당시 본사는 공정위에 전주지점 현황을 신고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101번 확진자에 의한 전북지역 n차 감염자는 총 10명에 달한다.  

그동안 전북도는 도내 등록·신고 방문판매업체 885개소(다단계 88, 후원방문 192, 방문 605)를 대상으로 방역수칙 이행 실태를 주 1회 이상 지속 점검해 왔다.

하지만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 지점·센터는 사실 상 점검대상에서 제외돼 왔다. 이에 보건당국은 도-시·군 합동으로 타 시·도 본사 아래의 지역 내 방판업체 시설 파악을 위한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또 국무총리 주재 중대본 영상회의를 통해 공정위의 방문판매업체 지점·홍보관 등 본사 차원의 사업장 현황을 추가 파악해 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불법 방문판매 영업활동을 적발하는 경우 즉시 시정조치, 수사의뢰·고발 등 엄정 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핵심 방역수칙 미준수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는 구상권도 청구할 방침이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방판’발 감염확산으로 도민 불안감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방역의 사각지대에 있는 불법 방문판매시설 소재 파악과 행위 근절을 위해 행정력을 총 가동하겠다”면서 “도민들 또한 적극적인 감시와 신고로 감염병 확산 방지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