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00 (목)
실시간뉴스
영화 ‘엠마’…기네스 팰트로X이완 맥그리거 주연 로맨스 [EBS 금요극장]
상태바
영화 ‘엠마’…기네스 팰트로X이완 맥그리거 주연 로맨스 [EBS 금요극장]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1.10.1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마 (원제: Emma)’ 포스터 / EBS 금요극장
‘엠마 (원제: Emma)’ 포스터 / EBS 금요극장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오늘(15일) EBS1 <금요극장>은 기네스 팰트로, 이완 맥그리거 주연 멜로·로맨스 영화 <엠마 (원제: Emma)>가 방송된다. 

더글라스 맥그래스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토니 콜렛, 앨런 커밍, 제레미 노담 등이 열연한 <엠마>는 1996년 제작한 미국·영국 합작 영화로 국내에서는 1997년 8월 개봉했다. 상영시간 120분. 15세 이상 관람가.

◆ 시놉시스 : 1810년대 영국 하이베리의 작은 마을. 23살의 예쁘고 영리한 아가씨 엠마 우드하우스(기네스 팰트로 분)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은 아주 잘 어울리는 커플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가정교사 테일러양을 이웃의 웨스턴씨와 중매하고 그들이 결혼에 골인하자 기세등등해진 엠마. 그녀는 다음 목표로 사회적으로 약간 미성숙한 아가씨 해리엇을 지목한다.

해리엇과 어울리는 파트너를 찾기위해 동부서주하는 엠마. 그런데 농부 로버트 마틴이 해리엇의 뒤를 졸졸 따라 다니는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해리엇까지 마틴에게 관심이 있는 눈치. 엠마는 마틴과 사귀지 말라는 따끔한 충고를 잊지 않는다. 해리엇을 위한 '적당한' 남편감을 찾던 중 엠마의 눈에 젊은 교구목사인 엘튼씨가 들어온다.

해리엇과 엘튼이라는 새로운 커플의 탄생은 노련한 중매쟁이 엠마에게 있어서 이제 시간문제 일뿐이다. 하지만 엠마의 친절을 오해한 엘튼씨는 엠마에게 청혼하고, 엠마는 생각지도 못한 상황으로 인해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엠마의 곁에서 늘 그녀를 지켜보던 나이트리씨(제레미 노덤 분)는 엠마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할 수 있다고 충고한다. 실의에 빠진 엠마. 한편 마을의 수다쟁이들이 모여 정작 본인은 결혼할 생각을 하지 않는 엠마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토로하고 있었다. 

엠마는 자신에게도 사랑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다. 그런 엠마앞에 프랭크 처칠(이완 맥그리거 분)이라는 멋진 청년이 나타나지만 그는 세상이 다아는 바람둥이였다.

‘엠마 (원제: Emma)’ 스틸컷 / EBS 금요극장
‘엠마 (원제: Emma)’ 스틸컷 / EBS 금요극장

◆ 주제 : 엠마는 자신이 큐피트가 돼 누군가의 사랑을 이어주고 싶어 하지만 사실 그녀의 마음처럼 사람들은, 그들의 마음은 움직이지 않곤 한다. 엠마가 상대를 마음을 눈치 챘다고 하지만 실은 오해인 경우이며 심지어 엠마는 그녀 자신이 누구를 좋아하고 있는지조차 알지 못할 때가 있다. 

<엠마>의 희극적인 순간은 상당 부분 이러한 순간에 있다. 동시에 이것은 사랑의 마법이란 마음처럼 쉬이 걸리지 않는 것이며 불현듯 자신에게 찾아온 사랑을 알아채는 일은 또 얼마나 어려운가를 말하는 것이다. <엠마>는 자기욕망에 솔직해진다는 것과 서로간의 오해와 이해의 방식, 그리고 사랑의 탐구라는 지난한 과정에 관한 이야기다.

◆ 감상 포인트 : 제인 오스틴의 소설이 원작이다. 19세기 영국 사회의 분위기와 풍광을 사실적으로 그려나간다. 특히 제인 오스틴의 작품인 만큼 사랑을 향한 욕망을 드러내고 싶어 하면서도 당대 사회의 엄숙주의 앞에서 괴로워하는 여성의 서사가 눈에 띈다. 

엠마라는 사랑스러운 캐릭터가 극의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려 사랑 앞에 좌절하기 보다는 사랑의 생기를 보여주는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미국 LA 태생인 기네스 펠트로는 영국적 고전미에 더해 20대 초반의 생동감 넘치는 건강한 여성 캐릭터를 자연스럽게 소화해냈다는 평을 받았다. 

기네스 펠트로는 <엠마> 이후에도 <슬라이딩 도어즈>(1998), <셰익스피어 인 러브>(1998) 등을 통해 영국적인 분위기를 누구보다 잘 알고 영화적으로 구현하는 미국 배우로도 잘 알려져 있다.

‘엠마 (원제: Emma)’ 스틸컷 / EBS 금요극장
‘엠마 (원제: Emma)’ 스틸컷 / EBS 금요극장

◆ 더글러스 맥그라스 감독 : 더글러스 맥그라스는 감독이자 각본가로 잘 알려져 있다. <엠마>도 직접 각본 작업을 해 연출했다. 동시에 그는 배우로도 꾸준히 활약해왔다. 특히 그는 우디 앨런과 영화적 동료로서 깊은 인연이 있다. 

더글러스는 우디 앨런의 <브로드웨이를 쏴라>(1994)의 각본을 맡았고, <셀러브리티>(1998), <스윗 앤 로다운>(1999), <스몰 타임 크룩스>(2000), <할리우드 엔딩>(2002), <카페 소사이어티>(2016) 등에 출연하기도 했다. 우디 앨런의 삶과 영화를 조명한 다큐멘터리 <우디 앨런: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2011)에도 등장해 동료로서 그를 증언한다. 

한편 근래 더글러스 맥그라스는 젊은 여성들이 등장하고 그녀들의 문화를 보여주는 칙릿 소설을 영화화한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여자>(2011), <클로저>(2004)를 연출한 마이크 니콜스 감독에 관한 다큐멘터리 <비커밍 마이크 니콜스>(2016)를 만들기도 했다. [※ 참고자료 : EBS 금요극장]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금요극장’은 매주 금요일 밤 12시 45분(토요일 0시 45분)에 방송된다.

/ 사진 = EBS 금요극장 ‘엠마 (원제: Emm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