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3:50 (금)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은평 한옥마을&간식지도…아귀찜(곰선생동태집)·곱창모둠구이(대도곱창)
상태바
[생방송오늘저녁] 은평 한옥마을&간식지도…아귀찜(곰선생동태집)·곱창모둠구이(대도곱창)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1.06.1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오늘(6월 16일, 수요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580회가 방송된다.

이날 ‘생방송오늘저녁’에서는 △우리 동네 간식지도-자연과 한옥의 조화! ‘은평 한옥마을’ △1+1, 덤으로 승부하다! △청정해역 금일도의 보물, 다시마! △전라남도 고흥군 우도마을 △코로나 확찐자에서 탈출하라! 등이 소개된다.

◆ [우리 동네 간식 지도] 자연과 한옥의 조화! ‘은평 한옥마을’

▷ 쉐멩돌 (프랑스 가정식) :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동(진관4로)

- 메뉴 : 달팽이 요리 ‘에스까르고’, 메인 메뉴 ‘뵈프 부르기뇽’ 등
- 영업시간 : 화~토요일 11:00-22:00 (브레이크 타임 15:00~17:30). 일요일 11:00-15:00. 월요일 휴무

▷ 북한산 제빵소 : 서울 은평구 진관동

- 오늘메뉴 : 캄파뉴, 카늘레
- 영업시간 : 평일 10:00-18:00, 주말·공휴일 10:00-20:00

이번 주, 우리 동네 간식지도가 찾아간 곳은 은평 한옥마을! 북한산 자락 아래 한옥 150여 채가 모여 있어, 멀리 가지 않아도 서울에서 한옥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는데~ 한옥과 자연의 조화가 어우러진 이곳에서 과연 어떤 간식을 만나볼 수 있을까?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바로, ‘프랑스 가정식’을 만드는 곳! 우리나라의 골뱅이 요리처럼 프랑스에서 흔히 먹는 달팽이 요리 ‘에스까르고’가 인기 애피타이저라는데~ 프랑스 요리에서 빠질 수 없는 와인을 듬뿍 넣어 풍미를 살리고, 양파와 버섯에 함께 졸여 맛을 더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허브를 넣은 허브버터를 올려 달팽이와 함께 구워 식감까지 잡아 주면~ 한 번 먹으면 푹 빠져든다는 달팽이 요리 완성! 

애피타이저를 먹었으니, 메인 메뉴를 맛볼 차례! ‘뵈프 부르기뇽’이라 불리는 와인에 절인 소고기 스튜가 이곳의 인기 메뉴! 하루를 꼬박 와인에 재운 고기에 갖은 양념과 허브를 더하면 ‘뵈프 부르기뇽’ 완성이라고. 프랑스 요리에 은근히 더한 한국의 맛까지, 한 번 맛보면 그대로 빠져든다!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뷰 맛집’으로 소문난 한 빵집! 레미제라블의 장발장이 훔친 빵으로 알려진 ‘캄파뉴’가 이곳의 대표메뉴! 단순한 듯 하지만 오랜 시간의 발효를 거쳐 만들어진 캄파뉴와, 프랑스 수도원에서 처음 만들어져 전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카늘레’ 까지! 한 입에 넣으면 행복이 그대로 입안에 감돈다는데~ 푸른 숲과 한옥을 함께 바라보며 먹는 이곳의 다양한 간식들을 소개한다.

◆ [성공비법! 미미한 차이] 1+1, 덤으로 승부하다!

▷ 곰선생동태씨 (아귀찜) : 충청남도 공주시 신관동(무령로)

- 오늘메뉴 : 아귀찜
- 영업시간 : 매일 11:30-21:00 (평일 브레이크타임 15:00-17:00. 주말 및 공휴일 제외). 월요일 휴무
- TV방송정보 : 2TV생생정보(1112회, 동태탕/아귀찜) 소개

▷ 대도곱창 (곱창모둠구이) : 경기도 화성시 영천동(지산1길)

- 오늘메뉴 : 곱창모둠구이
- 영업시간 : 매일 16:00-01:00

푸짐한 인심으로 손님들의 입맛은 물론 마음까지 사로잡은 식당이 있다는데~ 충남 공주시의 한 식당. 안으로 들어가니 음식이 나오기도 전에 다들 약속이라도 한 듯 어디론가 가는 손님들! 바로 직접 만드는 셀프 김치전 때문인데... 바삭한 김치전에 이어 가족단위 손님들이 좋아하는 고소한 고르곤졸라 피자까지 모두 서비스란다. 여기에 통통한 동태살 두 덩이와 쫄깃한 낙지 한 마리가 통으로 들어간 연포탕까지 모두 덤이라는데~. 주인장의 푸근한 인심이 느껴지는 이곳의 진짜 주인공은 바로 아귀찜이라는 사실! 

맛은 물론 마음까지 든든한 아귀찜 한 상에 이어 육지와 바다를 오가는 맛의 조합을 맛 볼 수 있다는 경기도 화성시의 한 식당. 쫄깃한 염통과 입안에서 톡 터지는 대창, 씹을수록 고소한 막창, 곱이 가득한 곱창에 바다의 산삼으로 불리는 전복까지 모두 한 판에 모았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갓김치와 함께 먹어도 맛있는 ‘곱창모둠구이’되겠다. 

모둠구이 한판으로 고소함이 극에 달할 때쯤이면 시원한 국물로 입안을 개운하게 해줄 조개탕이 서비스로 등장한다는데~ 된장베이스의 구수하면서도 시원한 국물이 특징이라고. 푸짐한 인심이 담긴 아귀찜 한 상부터 잡냄새 없이 고소한 곱창모둠구이와 완벽한 조연 조개탕까지 소개한다.

◆ [도시PD의 촌으로] 청정해역 금일도의 보물, 다시마!

전라남도 완도의 여러 섬들 가운데 청정해역을 자랑한다는 금일도에서 날아온 초대장! 지금 딱 한달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작물이 있다는데...완도에서 배를 또 한번 타야하는 금일도! 30분 바닷길 달려 도착한 오늘의 목적지~ 단번에 김일지 어머님 댁을 찾은 도시PD! 만남의 반가움도 잠시, 곧장 배를 타러 나가야한다는 어머님의 불호령! 지금 배 타고 왔는데 또 배를 타라고요?! 

항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다는 오늘의 수확물, 다시마 되겠다. 초봄에 뿌려놓은 다시마 종자가 햇빛을 보고 무럭무럭 자라 약 3-4미터에 달한다는데... 완도의 전복이 유명한 이유 역시 이 다시마 덕분이란다. 전복의 주 먹이로 사용하고 있다는 다시마~ 그런데 식용 다시마와는 조금 다르다?! 

전복맛 보고 눈 커진 도시PD~ 전복으로 기력보충했으니 이제 다시마 건조작업을 해봅시다! 다시마는 앞뒤를 구분해 말려야 한다는데... 과연 도시PD는 다시마의 앞과 뒤를 구분할 수 있을까?! 건다시마 포장작업까지 마치고 전복과 다시마로 차려진 금일도의 한상차림 맛보게 된 도시PD! 청정해역 금일도의 보물, 다시마를 만나본다.

◆ [컨츄리 로드] 전라남도 고흥군 우도마을

제프리와 함께하는 컨츄리 로드! 이번 주는 어디로 떠나볼까? 우리나라의 남해와 서해 곳곳, 물때마다 열리는 신비한 바닷길이 있다는데. 그 중에서도 제프리는 전라남도 고흥반도의 서쪽, 득량만 가장 깊숙한 곳에 위치한 ‘우도’를 찾았다. 남해에 위치한 외딴 섬이지만, 하루에 두 번 육지와 연결되는 길이 생기는 곳이란다. 하지만 물때를 모르고 고흥에 도착한 제프리! 

바닷물에 잠겨있는 길을 보고 당황하게 된다고..자연의 신비함을 보기 위해 기다림은 필수! 한참을 기다려 썰물 때가 되자, 드디어 우도로 향하는 바닷길이 나타났다! 90명 남짓한 주민들이 모여 살고 있는 우도마을. 오늘 마을 회관의 할머니들은 제프리의 우도여행 가이드를 자처했다는데. 

보고 듣고 맛보고 즐기는 우도마을 탐방기! 넓은 갯벌 덕분에 먹거리가 풍족하다는 이 섬에서 제프리는 처음으로 낙지잡이까지 도전했다. 생에 처음으로 낙지를 시식한 제프리의 반응은 어땠을까? 우도 할머니들과 보낸 유쾌한 하루, 제프리의 좌충우돌 컨츄리 로드로 함께 떠나본다.

◆ [똑똑 건강정보] 코로나 확찐자에서 탈출하라!

전 세계를 공포에 몰아넣었던 코로나19! 다행히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코로나 종식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후유증인 ‘비만’이 우리를 병들게 하고 있다는데... 지난해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 중 무려 39%가 비만 판정을 받았으며, 단 1년만에 체중이 3kg 이상 증가한 사람이 10명 중 4명. ‘확진자는 줄어도 확찐자는 늘어난다~’는 무시무시한 진실이 드러나고 말았는데! 

더는 늦어서는 안 된다~ ‘코로나 확찐자의 골든타임’을 잡아라! 키 163cm, 몸무게 55kg, 환상적인 대문자 S라인의 주인공, 김혜정 씨. 나이를 잊은 넘사벽 몸매를 자랑하는 그녀에게도 몸무게 80kg, 임신성당뇨와 고혈압의 위험에 빠져있었던 때가 있었다고. 

비만으로 인한 우울증까지 나타나기 시작하자 마음을 굳게 먹고 다이어트에 돌입! 천신만고 끝에 25kg 감량에 성공했다. 코로나는 있어도 요요는 없다~ 25kg 체중 감량에 성공한 그녀의 건강한 다이어트 비법을 낱낱이 파헤쳐본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생방송 오늘아침’과 자매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정보, 생할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 이슈의 현장으로 생동감 있게 구성해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15분에 방송된다.

한편 이날 각 코너에서 소개되는 전화번호는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음식점의 영업시간은 일상적인 운영시간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푸드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