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10 (금)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을지로 간식 지도-핫플레이스 어디?…다랑어포 가락국수(우동 선) 등 소개
상태바
[생방송오늘저녁] 을지로 간식 지도-핫플레이스 어디?…다랑어포 가락국수(우동 선) 등 소개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1.03.1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생방송오늘저녁 맛집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오늘(3월19일, 금요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520회가 방송된다.

이날 ‘생방송오늘저녁’에서는 △[우리 동네 간식 지도] 을지로 편 △풍미를 위한 50일의 기다림, 가락국수 고수의 절대비기 △떠나요~ 도시PD, 제주도의 푸른 밭으로! △페이퍼 아트! 종이로 만드는 세상 △뽑아 쓰는 마스크팩은 누가 만들었을까? 등이 소개된다.

◆ .[우리 동네 간식 지도] 을지로 편

▷ 을지루이스 :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3가(수표로)
- 영업시간 : 평일, 토요일 12:00-22:00

▷ 혜민당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2가(삼일대로12길)
- 영업시간 : 일~금요일 11:00-20:00, 토요일 11:00-21:00

▷ 커피한약방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2가(삼일대로12길)
- 영업시간 : 평일 11:00-22:00, 토요일 11:00-21:00, 일요일 11:00-20:00

▷ 빠우 : 서울특별시 중구 삼림동(을지로)
- 영업시간 : 매일 11:00-19:30. 일요일 휴무

오늘 우리 동네 간식 지도가 찾아간 곳은 바로 ‘자세히 보아야 예쁜’ 을지로! 겉보기엔 허름한 건물과 색 바랜 간판이 전부인 낡은 지역 같지만 골목 곳곳에 핫 플레이스가 숨어 있다고?! 최근 레트로 열풍이 불며 ‘힙지로’라는 이름으로 뜨고 있는 을지로! 여기가 영국이야, 한국이야? 

어렸을 적 영국 할머니가 만들어 주었던 추억을 살려 영국인 사장이 매일 직접 만드는 영국식 푸딩을 맛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여기서 끝이 아니다! 허준 선생이 환자들을 살리던 혜민서 터에 카페가 있다는데! 개화기를 그대로 재현한 자개장 인테리어 속에서 ‘한여름 밤의 꿈’, ‘눈 내리는 마을’ 등 어디서도 본 적 없는 달콤한 케이크를 맛보면~ 얼마나 맛있게요? 

청춘들의 핫 플레이스를 즐겼다면 이제 을지로의 역사를 담은 간식을 맛볼 차례! 1970-80년대 철공소나 인쇄소가 많던 그 시절의 을지로 역사를 함께한 세운상가에서 보리 우린 물을 넣어 그냥 먹어도 고소한 바퀴 모양의 도넛을 만나보자. 오랜 역사를 간직함과 동시에 젊은이들의 성지로 뜨고 있는 핫한 동네, 을지로로 우리 동네 간식 지도와 함께 출발해보자.

◆ .[고수의 절대비기] 풍미를 위한 50일의 기다림, 가락국수 고수의 절대비기

▷ 우동 선 : 경기도 이천시 중리동(중리천로)
- 오늘메뉴 : 수제 다랑어포 가락국수
- 영업시간 : 매일 11:30-21:00 (매일 15:00-17:00 브레이크 타임). 일요일 휴무
- TV방송정보 : 생방송투데이(2582회, 가락국수) 소개

제대로 된 맛을 선보이기 위해 오직 뚝심 하나로 자신만의 비기를 갈고 닦아온 고수가 있다?! 가락국수가 다 같은 가락국수일 거란 생각은 금물이요~ 화학조미료, 액상조미료는 NO! 오직 건강한 먹거리를 만든다는 철학으로 일본에서 전수받은 그대로 자가 제면한단다. 바다를 담은 듯 깊고 진한 육수의 비밀은 훈연된 멸치와 다시마 등을 비롯한 6가지 재료에 있다는데. 

그중 특급 비밀은 바로 참다랑어?! 고기를 굽듯 석쇠 위에 다랑어를 올린 뒤 잘게 자른 나뭇가지와 함께 6시간 동안 훈연을 한다고. 여기서 끝이 아니다! 총 8회에 걸쳐 연기로 찌고 식히기를 반복한 후 40일 동안 건조시켜야 한다는데. 이때 등장하는 고수의 비기! 바로 벨트샌더? 연기를 맞으면서 다랑어 겉에 생긴 그을음을 갈아내야만 진정한 훈연 다랑어가 된다고. 

그 후 목공대패까지 동원해서 한 겹 한 겹 갈아내면 50일의 여정 끝에 완성되는 ‘수제 다랑어포’ 되겠다. 오랜 시간 연구한 끝에 맛의 절정에 다다른 고수! 직접 만든 다랑어포로 우려낸 깊고 진한 육수와 4년간 간수를 빼 단맛을 살린 천일염으로 만든 쫄깃한 면을 더한 고수 표 수제 다랑어포 가락국수를 고수의 절대비기에서 만나본다.

◆ [도시PD의 촌으로] 떠나요~ 도시PD, 제주도의 푸른 밭으로!

▷ 굿모닝제주

도시PD가 이번 주 찾은 곳은 제주도! 제주도에 온 것만으로 들뜬 도시PD가 만난 사람은 귀농 5년 차 이경환 씨! 제주의 분위기에 취한 도시PD가 도착한 곳은 바로 4,000평의 당근밭! 줄기가 있는 당근을 처음 본 도시PD! 작업의자까지 착용하고 본격적으로 당근수확에 나서는데. 줄기 채 당근을 뽑아야 하는 도시PD의 실력은?! 사실 경환 씨는 광고회사에서 잘나가는 카피라이터였으나 돌연 그만두고 제주도의 지인을 통해 농사를 짓기 시작했단다. 

제주 여행 중 만난 아내 문진 씨와의 인연으로 제주에서의 귀농을 결심하게 됐다고. 제주도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게 됐다는 경환 씨의 귀농 이야기를 들어보고~ 직접 수확한 당근을 활용해 아내 문진 씨가 만든 당근 밥부터 당근 갈치조림 등 저녁 한 상을 맛보기까지! 제주도의 푸르른 당근밭에서의 하루를 도시PD의 촌으로에서 담아본다.

◆ [대한민국 황금손] 페이퍼 아트! 종이로 만드는 세상

▷ 송훈페이퍼아트

황금손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실물과 똑 닮은 동물 모형부터 영화 속 캐릭터까지~ 마치 곧 살아 움직일 것 같은 이 모든 것들이 종이라고?! 어떤 모양, 어떤 풍경이든 종이만 있다면 무엇이든 만들어낼 수 있다는 황금손이 있다! 종이로 입체적인 그림을 그려내는 페이퍼 아티스트 송훈 씨. 버려지는 박스를 비롯해 어떤 종이든지 그의 손을 거치면 멋진 작품으로 탄생한다는데. 1996년 처음 종이 작업을 시작해 어느덧 종이를 만진 지 25년째라는 그. 털 한 올 한 올이 살아있는 작품뿐만 아니라 실물 크기를 축소한 작은 세계까지 완벽하게 구현해낸다고!? 

여기서 끝이 아니다! 황금손의 실력은 단순히 실물과 똑같은 종이 작품을 만드는 것에서 멈추지 않는다는데. 조명을 활용해 분위기 넘치는 장식품을 만들어 내는가 하면, 스톱모션을 활용해 이야기까지 만들어 낸다! 새로운 작품을 통해 송훈 씨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일까? 자신만의 상상력을 종이 세계에서 구현시키는 '행복한 피터 팬'이 되고 싶다는 황금손의 종이 공예 이야기를 만나본다.

◆ [누가 만들었을까] 뽑아 쓰는 마스크팩은 누가 만들었을까?

▷ 96퍼센트

자타공인 마스크팩 마니아라는 한 가정집의 주부! 그녀가 요즘 꽂힌 게 있다는데? 바로 물티슈처럼 뽑아서 쓰는 마스크팩! 매번 비닐을 뜯어 빼서 쓰고 버리는 게 아니라 큰 통에서 하나씩 톡톡 빼 사용하다 보니 쓰레기를 줄이는 건 물론, 기초화장도 돼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애용한다고. 뽑아 쓰는 마스크팩을 개발한 사람 역시 주부라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탈북자 박진희 씨! 

김일성종합대학을 나온 여성 인재로 언론 기자 생활을 하던 그녀는 결혼 후 평범한 주부로 살다가 마스크팩을 발명하게 되었단다. 1분 1초가 아쉬운 아침 시간 기초화장을 대신할 마스크팩을 상용화시키고자 연구하게 됐다는 그녀. 

직장여성들의 환호를 받을 거란 기대와 다르게 첫 시작은 사람들의 외면이었다고. 밤낮없는 연구 끝에 뽑아 쓰는 마스크팩 상용화에 성공해 연 매출 20억 원에 달하는 CEO로 성공한 박진희 씨! 탈북 엘리트에서 평범한 주부로, 그리고 마스크팩 기업의 대표로 거듭나기까지, 박진희 씨의 발명스토리를 들어본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생방송 오늘아침’과 자매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정보, 생할의 지혜, 의식주, 대중문화, 사회 이슈의 현장으로 생동감 있게 구성해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15분에 방송된다.

한편 이날 각 코너에서 소개되는 전화번호는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각 음식점의 영업시간은 일상적인 운영시간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