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6:15 (토)
실시간뉴스
눈 건강 지켜주는 ‘루테인아스타잔틴’
상태바
눈 건강 지켜주는 ‘루테인아스타잔틴’
  • 강영진 기자
  • 승인 2021.01.2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라는 속담이 있을 만큼 눈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눈은 아침에 일어나는 순간부터 밤에 잠 자기 전까지 쉬지 않고 일을 해 다른 기관보다 더 빨리 늙기 시작한다. 또 눈은 우리 몸에서 가장 약하고 예민한 장기이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쉽게 손상될 수 있다.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평소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꾸준하게 섭취해야 한다. 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에는 루테인, 아스타잔틴 등이 있다.

루테인은 황반과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눈을 보호하고 시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실명의 원인이 되는 황반변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로 미국의학협회저널에 의하면, 루테인을 매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황반변성 위험이 무려 43%나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타잔틴은 ‘헤마토코쿠스’라는 해조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항산화력이 풍부하다. 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망막 혈류를 개선해 눈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아스타잔틴은 식약처로부터 '눈 피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루테인과 아스타잔틴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식품 형태로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음식만으로 1일 섭취량을 채우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영양제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에 시중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돼 있는데, 루테인과 아스타잔틴을 따로 먹는 것보다 같이 들어 있는 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울러 좋은 루테인아스타잔틴을 고르기 위해서는 추출 방식을 눈 여겨 봐야 한다. 특히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추출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화학용매를 쓰지 않는 추출법으로는 초임계 추출이 대표적이다. 초임계 추출은 이산화탄소와 압력을 이용해 추출하는 방법으로, 화학 성분으로부터 안전한 친환경 추출 기술이다.

좋은 영양제는 화학부형제도 없어야 한다. 화학부형제는 제품의 생산성과 안정화를 위해 사용되는데,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고결방지제, 결합제 등으로 사용되는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은 섭취하면 구토, 요로결석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품의 화학부형제 사용 여부는 ‘NCS’ 표시를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NCS는 ‘No Chemical Solvent’의 약자로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제조했다는 의미로, NCS 표시가 있다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한편, 시판 제품 가운데 초임계 추출 방식을 사용한 NCS 루테인아스타잔틴은 ‘뉴트리코어’ 등 일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