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0:50 (금)
실시간뉴스
[EBS 명의] 바람만 스쳐도 아픈 삼차신경통, 눈떨림과 반측성 안면경련…증상·예방·치료법
상태바
[EBS 명의] 바람만 스쳐도 아픈 삼차신경통, 눈떨림과 반측성 안면경련…증상·예방·치료법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9.18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명의 ‘참기 힘든 얼굴의 고통’
EBS 명의 ‘참기 힘든 얼굴의 고통’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얼굴에 바람만 스쳐도 고통이 느껴지는 삼차신경통,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눈 떨림’으로 시작되는 반측성 안면경련, 단순한 ‘눈 떨림’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오늘(18일) 오후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명의>에서는 ‘참기 힘든 얼굴의 고통’ 편이 방송된다.

마치 얼굴이 전기에 감전 된 것처럼 찌릿찌릿하게 느껴지는 통증! 누군가 얼굴을 바늘로 수십 번씩 찔러대는 듯한 통증! 얼굴이 불에 타는 것처럼 느껴지는 통증! 대체 얼굴에 어떠한 문제가 생겼기에 이렇게 참을 수 없는 통증들이 느껴지는 것일까?

이렇게 얼굴에 참기 힘든 고통을 안겨주는 질환은 바로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은 이마, 뺨, 코 주변, 아래턱, 입 주변 등에서 발생하는데 많은 환자들이 두통이나 치통으로 치부하여 다른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삼차신경통과 다른 질환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또한, 삼차신경통의 고통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벗어날 수 있을까?

삼차신경통처럼 얼굴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하나 더 있다! 바로 반측성 안면경련. ‘눈 떨림’으로 시작되어 얼굴에 경련이 점점 번져가면서 눈을 감기게 만들고, 눈에 초점이 맞지 않아 어지럼증까지 생길 수 있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눈이 떨리기 시작하면 피곤하거나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눈 떨림’의 증상은 반측성 안면경련의초기 증상일 수도 있다는 것! 그렇다면 마그네슘 부족, 피로함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눈 떨림’과 반측성 안면경련의 차이는 무엇일까? 또한 반측성 안면경련을 고칠 수는 있는 것일까?

EBS 명의 <참기 힘든 얼굴의 고통> 편에서는 신경외과 전문의 박관 교수와 이봉암 교수와 함께 얼굴에서 고통을 주는 질환인 삼차신경통과 반측성 안면경련에 대해서 알아본다.

◆ 일상을 파괴하는 얼굴의 고통, 삼차신경통

처음에는 어금니 쪽에서 통증을 느꼈던 중년의 남성 환자. 당연히 치과적인 이상이 생겼다고 생각하여 치과를 방문하였다. 양쪽 어금니를 모두 발치하였지만 통증은 사라지지 않았다.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등 여러 병원을 다니면서 치료를 받았지만 증상은 점점 더 심각해졌고, 벌침까지 맞았지만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이제는 얼굴 전체에 번져버린 통증. 다시 찾은 병원에서 환자는 삼차신경통을 진단받았다.

칠순의 환자 역시 얼굴에 느껴지는 통증으로 인하여 일상이 멈춰버렸다. 제대로 씻지 못하는 것은 물론, 식사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환자는 바늘로 찌르는 듯한 격렬한 통증과 얼굴이 불에 타는 듯한 작열통까지 느끼고 있다. 이 환자 앓고 있는 질환 역시 삼차신경통.

겪어보지 않으면 그 고통을 짐작할 수 없다는 삼차신경통! 환자들은 삼차신경통의 고통에서 과연 벗어날 수 있을까? 삼차신경통을 치료하는 방법들에 대하여 <명의>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 지속적인 ‘눈 떨림’, 혹시 반측성 안면경련?

주로 ‘눈 떨림’으로 시작되는 반측성 안면경련. 이를 진단받은 60대의 환자 역시 10년 전, 왼쪽 눈이 먼저 떨리기 시작하였다. 그동안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았고, 지금은 얼굴의 왼쪽 전체가 수시로 경련이 발생하는 상황. 

심할 때는 한곳을 쳐다보면 지진이 난 것처럼 흔들려 보이고, 갑자기 예상치 못하게 얼굴에 경련이 발생하기도 한다. 경련이 생기면 눈이 붙어 잘 떠지지 않기도 한다. 이러한 반측성 안면경련 증상들로 인하여 환자는 대인기피증까지 생기고 말았다.

현대인들에게서 자주 발생하고 있는 ‘눈 떨림’, 반측성 안면경련의 초기 증상일 수도 있다! 마그네슘 부족, 피로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눈 떨림’과 반측성 안면경련의 초기증상의 ‘눈 떨림’은 어떻게 다른 것일까? 그리고 만약 반측성 안면경련이 맞다면 이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명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각 분야 최고의 닥터들이 환자와 질병을 대하는 치열한 노력과 질병에 대한 정보, 해당 질환에 대한 통찰력을 미디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어 건강한 개인,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 EBS 1TV ‘명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 사진 = EBS ‘명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