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0:35 (목)
실시간뉴스
[EBS 다큐 잇it] ‘814만분의1 확률’ 로또…배우 박재민, 분석가 만나 번호 찍어봤더니
상태바
[EBS 다큐 잇it] ‘814만분의1 확률’ 로또…배우 박재민, 분석가 만나 번호 찍어봤더니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6.04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다큐 잇it - 로또
EBS 다큐 잇it - 로또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세상을 잇는 오늘의 다큐it은? 행운의 복권!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인생역전, 로또의 꿈! 우리는 왜 814만 분의 1 확률인 로또에 열광할까? 지난해 로또 판매액은 4조 3천억 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꺼지지 않는 불씨처럼 경기불황에도 끊이지 않는 로또 사랑, 그 속엔 서민들의 꿈과 희망이 담겨있다. 

오늘(4일) EBS1TV 다큐멘터리 <다큐 잇it> 10회에서는 ‘복권’ 편이 방송된다. 이번 <다큐 잇>에서는 오늘의 사물인 ‘복권’이 담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 그것을 통해 우리 사회 이면의 모습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희망은 무엇인지 담아 본다.

<세상을 잇는 다큐 잇it>은 하나의 사물(it)을 오브제로 정해 세상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잇(it)는 다큐멘터리를 표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복권’ 편에서는 배우 박재민이 프레젠터로 진행한다. 

◆ 인생역전의 꿈, 복권

“인기에 수입이 비례하는 직업군이라 매주 생활이 불안정하죠.” - 서남용 / 데뷔 17년 차 개그맨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에도 휘청이지 않는 게 있으니, 바로 ‘복권’이다. 그중에서도 로또는 주간 판매액이 무려 900억에 달한다. 과연 복권 열풍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블루칼라와 자영업자가 복권의 주 구매층이라고 한다. 복권을 불안정한 일상의 탈출구로 삼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데뷔 17년 차 개그맨 서남용 씨 역시 매주 로또를 산다. 그의 트레이드마크는 허리까지 오는 긴 머리카락과 15년째 거주 중인 옥탑방! 그의 동료들은 그를 ‘이대 라푼젤’이라고 부른다. 복권을 한 주의 즐거움이라고 말하는 남용 씨는 같은 코너 동료들에게 매주 복권을 사게 된 사연을 털어놓았다. 

개그 프로그램 하나만으로는 생활이 녹록지 않기에 외부 행사도 병행해야 하는 개그맨들, 그러나 이마저도 불규칙하다. “코너가 사라지면 바로 백수 신세이죠”라고 말하는 그는 복권을 살 때마다 무슨 꿈을 꾸는 것일까? 이번 <다큐 잇>에서는 오늘의 사물을 복권으로 정하고 프레젠터 박재민 배우와 함께 우리 사회에서 복권이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려 한다.

◆ 814만 분의 1 확률 로또, 조작 의혹?

“로또 확률은 구매 금액을 늘린다고 높아지는 게 아니에요.” - 로또 분석가

욕조에서 넘어져 죽을 확률 80만 분의 1과 벼락에 맞아 죽을 확률 428만 분의 1보다도 희박한 814만 분의 1 확률, 로또 당첨! 이 극한 확률에 희망을 거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로또 당첨 번호를 분석하는 사람들도 세상에 나왔다. 45개의 번호 중 6개를 추첨하는 로또! 과연 분석이 가능한 영역일까? 

프레젠터 박재민 배우는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로또 분석가를 직접 만나 그 이야기를 들어보고 번호도 찍어보았다. 또 매회 10명가량의 1등 당첨자가 나오는 로또에는 추첨 조작 의혹이 끊이질 않는다. 

<다큐 잇>에서는 로또 추첨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생방송이 이루어지는 스튜디오를 찾아가 리허설부터 살펴보았다. 마치 007 작전을 방불케 하는 관계자들의 일사불란함, 추첨 공의 무게와 두께는 물론 온도, 습도까지 정해져 있다는데…

불가능에 가까운 1등 확률에 매번 도전하는 심리를 파헤치는 실험카메라와 추첨 방송의 생생함 모두 <다큐 잇> 복권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당첨 번호 분석은 물론 조작 의혹에까지, 우리가 복권에 빠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살펴본다.

EBS <세상을 잇는 다큐 잇it> ‘복권’ 편은 6월 4일 목요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된다.

/ EBS 세상을 잇는 ‘다큐 잇i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