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00 (금)
실시간뉴스
더불어시민당, 최혜영·김홍걸·권인숙·윤미향 비례후보 34명…순번은 24일 결정
상태바
더불어시민당, 최혜영·김홍걸·권인숙·윤미향 비례후보 34명…순번은 24일 결정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3.23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도상 더불어시민당 공관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회의를 앞두고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정도상 더불어시민당 공관위원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회의를 앞두고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주축이 된 비례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이 23일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등 총 34명의 비례대표 후보를 확정했다.

오는 24일 최고위에서 비례대표 순번을 결정한 뒤 비례대표 선출 선거인단의 찬반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순번을 확정한다. 소수정당과 시민사회 추천 후보자가 1~10번을, 더불어민주당에서 옮긴 비례후보자 20명이 11번부터 위치하게 된다. 26~27일 4·15 총선 후보자 등록 마감일 전에 비례후보자 순번을 확정해야 하다보니, 후보 검증이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더시민당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공천관리위를 열고 이 같은 명단을 정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확정후보 명단에는 최혜영 강동대 교수(민주당 비례대표 1번), 김병주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2번), 이수진 전 민주당 최고위원(3번),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의장(4번) 등 민주당 출신의 비례대표 후보 20명이 모두 포함됐다.

정부 공적 마스크 유통의 70% 이상을 담당하는 의약품 공급업체 '지오영'의 고문 출신으로 특혜 논란이 일었던 박명숙 대한약사회 정책기획단장도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자격으로 그대로 명단에 포함됐다.  

민주당 비례후보 20명을 제외하면 소수정당 추천 인사는 2명이다. 당초 4개 소수정당에서 각각 후보를 낼 계획이었으나 기본소득당과 시대전환에서만 후보를 배출했다.

용혜인 전 기본소득당 대표와 조정훈 전 공동대표는 비례 연합정당인 시민당에 참여한 원외 정당의 대표로, 이번에 시민당 비례후보로 나섰다.

또다른 참여 정당인 가자환경당과 가자평화인권당에서는 비례후보가 나오지 못했다.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공동대표 등이 비례후보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자 "민주당에 이용 당하고 버림 받았다"며 불참을 선언하는 등 비례후보를 둘러싸고 갈등이 격화됐다.

시민사회 추천 몫의 비례후보로는 총 12명이 확정됐다. 시민사회 후보는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원장(55) △문아영 사단법인 피스모모 대표(36) △신현영 전 대한의사협회 대변인(39)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48) △유정주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회장(45) △이미영 전 환경부장관 정책보좌관(52) △윤미향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이사장(55)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57)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50) △박주봉 전 대주코레스 회장(62) △이동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부회장(48) △이창현 전 KBS 이사(56) 등 총 12명이다.

더시민당은 밤샘 심사 등을 통해 113명의 후보에 대한 축조심사를 진행, 어렵게 최종 후보명단을 확정했다. 이후 재심(명단 발표 후 4시간 이내 신청)을 거쳐 24일 최고위에서 비례 순번을 결정한다. 최고위 직후 선거인단 찬반투표를 실시, 투표 결과가 나오면 최고위를 다시 연 뒤 비례후보들의 순번을 최종 확정한다. 이들은 17번까지를 당선 안정권으로 보고 있다.

1~10번에 소수정당과 시민사회 추천 후보가 배치되는데, 이날 명단에 포함된 해당 후보자는 14명이다. 10명을 뺀 나머지 4명을 어디에 배치할 지가 관건이다. 비례연합정당 자체가 사상 초유의 일이기 때문에 어떠한 기준으로 누가 어떻게 비례후보 순번을 정하고 누구를 배제할 지 알려진 바가 없다. 현재까지 알 수 있는 부분은 민주당 비례후보자들이 11번부터 배치된다는 것 뿐이다. 

이에대해 봉정현 더불어시민당 수석대변인은 "인원이 14명인 것은 특별한 사정에 대비한 예비후보 차원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며 "비례순위를 정하는 것은 최고위의 의결사항이다"라고만 답했다.

급하게 시민사회 분야 후보를 공모하면서 후보 부실 검증 우려가 나오는 데 대해선 "다양한 루트로 후보자 관련 자료를 확인했다"며 "새벽 4~5시에도 직접 후보자에게 전화해서 소명을 요구하고, 팩스와 메일을 통해 관련 소명자료를 받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공관위원이 개별적으로 가져왔거나 당에서 제공한 컴퓨터를 활용해 (후보자 관련 자료를)검색한 것도 있었다"며 "민주당에서 제공한 자료만으로 판단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졸속으로 이뤄진 후보 검증과정에서 민주당이 시민당에 후보자 관련 데이터베이스(DB)를 제공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저희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겠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민주)당측에 어렵지만 도와주실 수 있느냐고 해서 부탁드린 것이 있다"며 "민주당에서 내놓은 DB가 있는지는 모르겠고, 저희가 주어진 (후보자)자료를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라 출처는 묻지 않았다"고도 주장했다.

/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