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25 (금)
실시간뉴스
식혜와 수정과...설날 먹는 전통 디저트 음료
상태바
식혜와 수정과...설날 먹는 전통 디저트 음료
  • 김혜경 기자
  • 승인 2020.01.2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날 전통 디저트, 수정과
설날 전통 디저트, 수정과

 

[푸드경제 김혜경기자] 살얼음이 사각거리는 식혜와 수정과는 겨울밤에 먹는 별미다. 우리 전통 디저트 음료라 할 수 있는 식혜와 수정과는 서양식 음료와는 비교할 수 없는 깊은 맛도 있지만 건강 효과 또한 뛰어나다.      
  

식혜, 발효 성분의 전통 음료 

속을 뻥 뚫어주는 명절 드링크
흔히 엿기름이라고 부르는 맥아 불린 물에 밥을 발효시켜 만드는 식혜는 조상들이 더부룩한 속을 시원하게 내리기 위해 마신 우리 전통의 발효 음료다.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로 위에 부담이 되는 음식 소화를 위해 명절에 먹는 음식으로 전해졌다지만 최근엔 일상용으로도 흔히 먹게 되었다. 주재료는 맥아와 쌀, 생강, 설탕, 유자청 등이고 완성된 음료에 잣이나 대추를 띄워 먹는다.  

피로회복과 변비해소를 한방에  
발효 음료인 만큼 원재료들이 가진 효능 외에도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성분이 건강 효과를 가져온다. 가장 먼저 꼽는 것으로는 장의 운동을 촉진해 소화를 돕고 변비 해소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다른 유산균 음료들과 마찬가지로 원활한 배변작용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낸다. 많은 포도당이 함유되어 숙취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으며 피로회복과 갈증을 풀어주는 효과도 낸다. 찜질방 음료로 식혜가 많이 음용 되는 것도 땀 배출로 인한 갈증을 보충해주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대장암 예방과 혈관건강에도 굿!
식혜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은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대장암을 예방 해준다. 또 식이섬유는 혈관 속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압의 건강에도 관여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성을 위한 특별한 음료 
식혜에는 조금 특별한 효능도 있다. 여성들에게는 멍울을 푸는 효과로 출산 후 겪는 유방통을 줄여준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젖을 말리는 효과도 내므로 수유를 하고 있는 여성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식혜에 함유된 발효 성분은 피부의 미백 효과를 내기도 한다. 기미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더불어 피부 보습 효과도 발휘한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것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식혜로 팩을 하거나 세안 시 식혜로 한 번 씻어주고 행구면 피부가 한결 부드럽고 촉촉해짐을 느낄 수 있다.  
        

식혜, 발효 성분의 전통 음료
식혜, 발효 성분의 전통 음료

 

수정과, 계피 생강 곶감의 하모니 

몸은 덥히고 염증은 막는다
맵싸한 계피 향 속에 달콤한 맛이 일품인 수정과는 만드는데 쓰이는 주재료들만 보아도 건강식임을 알 수 있다. 주로 사용되는 재료는 생강, 계피, 곶감 등인데 여기에 단맛을 내는 흑설탕이나 매실 등이 쓰인다. 계피와 생강은 항염 효과가 뛰어난 식재료로 함께 쓰여 맛과 효능 모두 시너지 효과가 난다. 계피와 생강이 함께 쓰이면 항염 효과가 좋아지는 것 외에 몸을 덥게 해주는 효과도 내는데 수정과가 겨울에 더 좋은 것은 이렇게 몸을 덥혀주는 효능 때문이다. 체온을 올려주는 동시에 혈액 순환도 좋게 해준다.   

부작용 없는 천연소화제
수정과의 효능으로 꼽히는 것 중 하나는 소화기능을 원활히 해주는 것. 천연소화제라고 할 만큼 속이 더부룩할 때 마시면 곧 시원한 느낌이 들만큼 상태가 좋아진다. 특히 설에 먹게 되는 기름진 음식들로 거북해진 속을 달래는데 효과가 좋다.            

잣으로 철분을 보충한다  
수정과의 주재료는 아니지만 먹기 전 띄우는 잣은 향긋한 향기로 수정과의 향미를 더 좋게 해준다. 잣을 띄우는 것은 맛도 좋게 하지만 음식의 궁합을 좋게 하기 위함인데 곶감으로 인한 변비도 얼마간 막아주는 효과를 낸다. 특히 잣은 여러 전통 보양식의 고명재료로 많이 쓰이는 것이 특징이다. 기력을 회복시키는 효과를 내고 땅콩이나 다른 견과류에 비해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 증세 개선에도 효과를 보인다. 오메가3 지방산 함유로 치매 개선이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Tip
수정과에 띄우는 잣은 브라질 너트로도 대신할 수 있는데 천연 셀레늄을 다량 함유하여 큰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활성산소 제거로 면역력을 좋게 하고 노화를 늦춰준다. 잣보다 크기가 큰 편이므로 얇게 옆으로 썰어 띄운다. 

사진 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