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40 (금)
실시간뉴스
유은혜 부총리 "신학기 학부모 안심케어 종합대책 마련"
상태바
유은혜 부총리 "신학기 학부모 안심케어 종합대책 마련"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0.01.1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관계장관회의서 사회부총리 역할 강화 밝혀
유은혜 사회부총리(가운데)가 1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오른쪽은 김상조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유은혜 사회부총리(가운데)가 1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오른쪽은 김상조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푸드경제 김영수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7일 "신학기에 대비해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돌봄과 도로·교통안전, 학교환경과 위생점검, 건강관리 등 '신학기 학부모 안심케어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0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국민 체감도가 높은 과제는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집중 관리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사회부처 장관뿐 아니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상조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도 참석했다. 

올해 처음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사회관계장관회의 기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해 연말 '총선 불출마' 결심 이후 사회부총리 역할 강화를 특히 강조하고 있다. 올해 신년사에서는 "'사람 중심의 사회정책'이 선언에 머물지 않고 단기-중장기 정책으로 추진되도록 사회부총리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모두발언에서도 유 부총리는 "2020년은 그간 추진하고 발표한 사회정책들이 확실한 성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사회 전반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의제 관리'를 강화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아동 학대, 미투 등 현안이 발생했을 때 의제로 상정하는 식이었다. 앞으로는 사회적 관심이 높은 부처 협업 의제를 '기획 의제'로 사전 선정해 집중 관리한다. 우선 2월에는 신학기에 대비해 '신학기 학부모 안심케어 종합대책'을 부처 합동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지금처럼 사회 현안이 발생했을 때는 '수시 의제'로 상정한다. 관계 부처가 신속하게 통합적 대응책을 마련해 정책 완성도를 높이고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그동안 추진해온 정책도 주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해 보완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올 한 해 추진할 사회정책 기획 의제와 사회관계장관회의의 운영 방식은 다음달 개최할 '사회 부처 장관급 워크숍'을 통해 보다 깊이 있게 논의해 국민들께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상반기에는 대통령 주재 사회정책전략회의를 열어 향후 2년 동안 역점 추진할 주요 사회정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대학 총장들도 참석해 1호 안건으로 상정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시안'을 시·도지사 등과 함께 논의했다. 지난해부터 안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사회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적은 있지만 대학 총장이 참석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역혁신사업은 지자체, 대학 등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혁신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해 추진하는 것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가 올해 신설했다. 그간의 대학지원사업과 달리 지원 단위를 개별 대학이 아닌 지역단위로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지역과 대학, 지역 내 대학 간 협업을 강조한다.

특히 기존에 부처별로 개별적, 분절적으로 지원하던 대학지원사업과 지역혁신사업을 지역이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사업 간 연계를 강화한다. 교육부는 이날 의견 수렴 결과 등을 반영해 오는 20일 지역혁신사업 시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인구구조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 등 우리 사회가 마주하고 있는 도전과 변화는 개별 주체의 힘만으로는 넘어서기 어렵다"며 "지역 현장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지자체와 대학, 교육청과 지역의 기업이 상생·협력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의 핵심주체들이 지역발전을 위한 과제를 직접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이를 통해 스스로 지역 혁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사회관계장관회의에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허태정 대전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승환 전북교육감(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이 참석했다. 대학에서는 김헌영 강원대 총장(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정병석 전남대 총장(전국국공립대학총장협의회장)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장) 남성희 대구보건대 총장(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장 직무대행)이 참석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