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12 (금)
실시간뉴스
‘영상앨범 산’ 고향을 추억하는 노래 예산 봉수산·덕숭산…예당호, 출렁다리, 수덕사까지
상태바
‘영상앨범 산’ 고향을 추억하는 노래 예산 봉수산·덕숭산…예당호, 출렁다리, 수덕사까지
  • 이주석 기자
  • 승인 2019.09.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2TV 영상앨범 산 ‘고향을 추억하는 노래 – 예산 봉수산, 덕숭산’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오늘(15일) 아침 KBS 2TV 시사교양 프로그램 ‘영상앨범 산’ 695회가 방송된다.

이날 ‘영상앨범 산’ 695회는 ‘고향을 추억하는 노래 – 예산 봉수산, 덕숭산’이 방송된다.

충청남도 북서부지역 도로 교통의 중심지인 충남 예산군. 완만한 구릉과 산맥이 부드럽게 이어진 데다 하천 유역에는 드넓은 예당평야가 펼쳐져 그 풍경을 바라보기만 해도 마음이 넉넉해지는 고장이다. 그 지세 덕분인지 조선시대 때 충청도에서 살기 좋은 땅을 일컬었던 내포(內浦) 지방 가운데 한 곳이었던 예산은 곡식과 과실이 풍성하고 충절과 효에 관한 옛이야기가 가득하다. 고향 산천이 그리워지는 계절, 가수 강민주 씨가 친구 이명순 씨와 함께 예산의 풍요로운 풍경 속으로 향한다.

KBS 2TV 영상앨범 산 ‘고향을 추억하는 노래 – 예산 봉수산, 덕숭산’

여정은 예산군 대흥면에 자리한 의좋은 형제 마을에서 시작한다. 형은 아우에게, 아우는 형에게 밤중에 볏단을 몰래 옮겨 쌓아주었던 <의좋은 형제 이야기>는 충남 예산에서 실존했던 이성만·이순 형제의 효성과 우애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 형제의 일화로 꾸며진 옛집을 둘러보며 고향집에 대한 추억을 나누던 일행은 어느새 소녀 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즐거워진다. 가을 향기 머금은 코스모스와 무궁화의 안내를 받아 봉수산 자연휴양림으로 향하는 길. 예당평야를 감싸고 예당호를 앞에 드리운 봉수산이 아늑한 산세로 이들을 반겨준다.

봉수산은 올망졸망한 높이의 산이지만 예당호를 품에 안은 듯 넓게 두르고 있어 그 전망이 장쾌하다. ‘예당호’는 충남 예산군과 당진시에 걸쳐 있는 국내 최대 저수지로 낚시꾼들의 성지로 불릴 만큼 어종이 풍부한 데다 드넓은 호수를 따라 걷는 수변 길이 아름다워 많은 이들이 찾는 곳이다. 지난 4월에 개통한 예당호 출렁다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출렁다리로 그 길이가 402m에 달해 예산군의 명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KBS 2TV 영상앨범 산 ‘고향을 추억하는 노래 &#8211; 예산 봉수산, 덕숭산’

다음날, 일행이 향한 곳은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 중 하나인 덕숭산. 인근 가야산 일대와 함께 덕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된 덕숭산은 다양한 기암괴석과 천년고찰 수덕사를 품은 아름다운 산이다. 또한 이곳에는 동양 미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드높인 故 이응로 화백이 머물렀던 수덕여관과 그가 남긴 암각화를 볼 수 있어 고즈넉한 풍경 속에 깃든 옛이야기를 추억하기에 좋다. 국보 49호인 수덕사 대웅전을 둘러보고 나선 걸음은 소림초당을 거쳐 덕숭산 정상으로 향한다. 만공 스님이 놓았다는 1080개의 계단을 따라 번뇌를 씻으며 한 걸음씩 정상에 다가선다.

KBS 2TV 영상앨범 산 ‘고향을 추억하는 노래 &#8211; 예산 봉수산, 덕숭산’

아름드리 소나무 숲과 오래된 암자가 그려내는 아기자기한 산길에서 고향 생각과 옛 추억에 잠기는 일행. 서서히 불어오는 가을바람에 따스하고 풍성한 산천 풍경이 실려 온다. 그 안에서 마음의 여유와 넉넉함을 찾아가는 여정 이번 주 <영상앨범 산>과 함께 떠난다.

◆ 출연자 : 가수 강민주, 회사원 이명순
◆ 이동코스 : 의좋은 형제 공원 - 봉수산(봉수산 자연휴양림 - 예산 임존성) - 예당호 느린호수길 / 덕숭산 수덕사 - 소림초당 - 덕숭산 정상(495.2m)

국내외의 명산을 찾아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KBS 2TV ‘영상앨범 산’은 매주 일요일 오전 7시 25분에 방송된다.

/ 사진제공 = KBS 2TV ‘영상앨범 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