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0 (금)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오늘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 정상회담
상태바
文대통령, 오늘 훈센 캄보디아 총리와 정상회담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3.1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조연설 통해 양국 경제협력 방안 제시
아세안 3개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4일(현지시간) 캄보디아에 도착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전 캄보디아 왕궁에서 노로돔 시하모니 국왕이 주최한 공식환영식에 참석한다. 한국정상으로서 양자 차원의 캄보디아 국빈방문은 10년만인 만큼 이번 환영식은 어느 때보다 성대하게 준비된 것으로 알려진다.

환영식 후 문 대통령은 시하모니 국왕과 환담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캄보디아가 우리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에 얼마나 중요한 국가인지를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올해 말 한국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또 이 회의를 계기로 열릴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 힘을 실어주길 바란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문 대통령은 캄보디아 독립기념탑, 시하누크 전 국왕 추모동상에 헌화한 뒤, 훈센 총리와 캄보디아 총리실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전날(14일) 훈센 총리 측 제안으로 이날 정상회담과는 별도로 부부 친교만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마친 후에는 훈센 총리와 함께 양국 양해각서(MOU) 서명식에 임석한 뒤 공동언론발표를 가질 예정이다.

다음으로 문 대통령은 훈센 총리 주최로 오찬을 겸해 열린 '한-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한다. 이날 포럼은 '아세안의 신흥국 캄보디아, 한-캄보디아 공동번영 협력'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위해 양국이 노력해야할 경제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특히 북한과 가까운 캄보디아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변함없는 지지를 보내준다면 아시아 역내 경제협력이 가속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언급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마지막 일정으로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시하모니 국왕이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참석한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