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55 (목)
실시간뉴스
가족과 함께하는 농촌 여행
상태바
가족과 함께하는 농촌 여행
  • 김경희 농업연구사
  • 승인 2019.03.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경희 농업연구사] 멀리 가지 않아도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겨울에 더욱 제 맛과 멋을 느낄 수 있는 농촌 여행지들이 많이 있다. 가족과 함께 여행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농촌의 맛과 다채로움을 경험할 수 있는 ‘농가맛집’과 ‘농촌교육농장’을 추천한다.

농촌은 단순한 여행지가 아니라 도시소비자들에게 자연의 가치를 알려주고 정신적 여유를 주는 힐링 공간이 되고 있다. 하얀 산과 들판은 마음을 정화시키고, 지역의 맛과 정성이 담긴 음식은 얼었던 마음까지 녹이기에 충분하다.

농촌진흥청은 2007년부터 2016년까지‘향토음식자원화사업’을 추진해 전국 117개 농가맛집을 육성했다. 농가맛집은 지역식자재와 전통식문화를 연계해 향토음식을 상품화하고, 소비자가 음식과 관련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한 곳이다.

또한 2006년부터 2017년까지 전국에 621개의 농촌교육농장을 육성했다. 농촌교육농장은 농업농촌에서 발굴한 자원을 초·중·고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해 자연학습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자녀와 부모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하기에 좋다.

2013년부터는 우리 농업·농촌이 갖고 있는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안전한 환경과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을 가진 농촌교육농장의 품질관리를 위해 품질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인증 받은 농장은 3년 뒤 재평가를 통해 다시 품질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품질의 우수성을 유지할 수 있다.

경기 포천 청산명가

경기도 포천시에 위치한 ‘청산명가’는 직접 재배한 싱싱한 버섯을 이용해 정성스런 음식을 제공하는 농가맛집이다.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천일염으로 간을 한 깔끔한 육수로 깊고 담백한 버섯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인근에 허브아일랜드, 신북리조트, 포천아트밸리, 산정호수 등이 있어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풍부하다.
 

두리버섯농원 농촌교육농장

인천시 계양구의 ‘두리버섯농원 농촌교육농장’은 버섯을 주제로‘음식 친근감 형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힐링농장이다. 버섯에 대한 이해와 함께 수확 및 요리 등을 직접 해볼 수 있고 무농약으로 재배한 버섯구입도 가능하다. 주변에 경인아라뱃길아라타워 등 볼거리도 있어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기에 좋다.
 

충남 서산 종이그림교육농장

충남 서산시의 ‘종이그림교육농장’은 닥나무와 황촉규를 직접 재배하여 전통한지의 명맥을 이어가는 교육농장이다. 닥나무가 종이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한 눈에 배울 수 있고 한지를 이용한 다양한 작품도 볼 수 있다. 주변에 류방택천문관, 팔봉산, 해미읍성, 간월도 등이 있어 가족이 함께 여유롭게 여행하기에 좋다.

이 외에도 농촌진흥청이 육성한 농가맛집과 농촌교육농장 은 농업정보 누리집 농사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주제의 체험이 있는 농촌교육농장과 지역 식재료를 이용한 향토음식이 있는 농가맛집을 함께 찾아볼 수 있다.

우리 농촌은 계절마다 다른 볼거리와 맛이 있는 곳이다. 올 겨울 가족과 함께 농촌의 맛과 멋을 느껴보고,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까지 둘러본다면 겨울철 낭만이 가득한 잊지 못할 추억을 남기게 될 것이다.

글 김경희 농업연구사(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 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