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30 (목)
실시간뉴스
두통 원인, 혈관 속 노폐물 다스려야
상태바
두통 원인, 혈관 속 노폐물 다스려야
  • 김은희 기자
  • 승인 2020.10.2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무리 건강을 자신하는 사람에게도 피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두통이 아닐까 싶다. 이 때문에 겁을 먹거나 두려움을 갖는 이들은 많지 않다. 별도의 처방전 없이 손쉽게 진통제를 구입해 복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무리 약을 먹고 휴식을 취해도 두통이 나아지지 않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 오히려 빈도는 잦아지고 통증의 강도 또한 더욱 세진다면 말이다. 열이 나면서 욱신거리고 오심이나 구타가 동반되고 바늘로 머릿속이 찔리는 것 같은가 하면 어지럽고 멍한 기분에 이르기까지. 두통을 표현하는 증상들은 다양하다.

서초 교대역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은 “일반적으로 두통은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두통과 뇌출혈이나 뇌막염, 뇌종양 같은 기저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성두통으로 구분한다. mri, ct같은 정밀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뇌질환이 의심될 때다. 두통이 과한 운동 중 발생하거나 악화될 때, 평소 있던 두통이 갑자기 악화되거나 매일 반복될 때, 의식소실이나 경련이 동반되거나 빈도가 잦고 더 심해지면서 통증의 양상이 변한 경우에는 주치의의 권고에 따라 해당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주의할 점은 대부분의 두통은 뚜렷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에 해당된다는 점이다. 일련의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안심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또한 머리 아플 때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는 말이 정말로 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것이다. 미처 살피지 못했던 부분에 통증의 원인이 숨어있을 수 있다. 한방에서는 두통 원인을 뇌 혈액순환 장애에서 찾고 있으며 이를 어혈을 통해 설명한다.”고 전했다.

한방에서 정의하는 어혈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 더럽고 탁한 찌꺼기 혈액을 말한다. 속골병을 일으키는 요인으로도 알려진 어혈은 스트레스나 피로, 외상 후유증, 근육, 골격계 이상, 장부의 기능 저하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생성된 어혈이 혈관 내 정체되거나 뇌혈관으로 침입하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 이 과정에서 혈액을 통해 전달돼야 할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면서 두통 어지럼증 이명과 같은 증상을 일으킨다. 이유 없는 어깨나 팔 쑤심, 허리통증도 어혈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한의원 측에 따르면 한방에서는 문제가 되는 혈관 내 어혈을 없애기 위해 뇌청혈해독탕과 같은 한약처방에 주력한다. 탁한 혈액제거와 혈액순환개선에 중점을 둔다. 어혈 제거와 위 기능 문제,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심장의 불균형, 신장의 무력 등 저하된 장부기능 회복과 면역력 강화를 돕는다.

만성두통이나 관자놀이 통증, 왼쪽, 오른쪽 편두통 심할 때, 긴장성두통, 군발두통, 속울렁거림 동반한 소화불량 두통, 뒷머리 통증, 임신(임산부)두통 등 여러 유형의 두통과 어지럼증 치료에도 동일한 효과를 보이도록 체질과 증상 정도, 병력 기간에 따른 처방에 힘쓴다. 전신 경락 흐름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이나 뇌혈액순환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낮추는 뇌압조절,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키는 약침요법 등도 증상 개선을 위해 개인상태에 맞게 적용한다.

우리의 일상을 흔드는 것은 그리 거창한 것들이 아니다. 평소 가볍게 여기고 방치했던 것들이 어느 순간 걷잡을 수 없는 크기가 되어 위협해올 때가 많다. 소중한 일상이 지끈거리는 통증으로 얼룩지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와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