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35 (목)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낮과 밤의 두 얼굴, 최신종의 연쇄살인 엽기행각 전말
상태바
[그것이 알고싶다] 낮과 밤의 두 얼굴, 최신종의 연쇄살인 엽기행각 전말
  • 정선우 기자
  • 승인 2020.06.06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낮에는 천사, 전주연쇄살인사건 추적취재
[그것이 알고싶다] 낮에는 천사, 전주연쇄살인사건 추적취재

[푸드경제 정선우기자]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연쇄살인범 최신종 스토리를 다룬다.

엽기적 연쇄살인으로 주목받은 최신종. 그는 전주연쇄살인사건의 범인으로 그의 대담한 살인사건은 너무 황당해서 ‘그는 왜?’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게 만든다.

31살의 최신종. 학창시절 각종 대회를 휩쓴 유망한 씨름선수였다던 그는 왜 연쇄 살인범이 되었을까?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집중 파헤쳐본다.
 

#전주연쇄살인사건의 주인공, 최신종 그는 왜...
 

지난달 20일, 전주에서 실종된 여성 두 명을 살해한 남성의 신상이 공개됐다.

4월 14일에 일어난 1차 사건의 피해자는 평소 최신종과 그의 아내를 살뜰히 챙겨주었던 지인 김종희(가명)씨. 편한 옷차림에 슬리퍼를 신고 집을 나선 김 씨는 검은색 차량에 탑승하는 cctv 속 모습을 마지막으로 사라졌다.

경찰은 사건 당일 통화자인 최신종의 동선을 확인하고 진술과 다른 점을 수상히 여겨 긴급체포했다. 사건 발생 9일 후 김 씨의 시신이 발견되자 자신이 죽였다고 자백한 최신종!

그런데 이튿날 부산에서 여행 온 박다은(가명)씨가 전주에서 연락이 두절됐다는 신고가 들어오면서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다은 씨가 사라지던 날, CCTV에 최 씨의 검은색 차량에 탑승하는 그녀의 모습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2번의 살인 7개의 반성문, 최신종은 왜 연쇄살인범이 되었나
[그것이 알고싶다] 2번의 살인 7개의 반성문, 최신종은 왜 연쇄살인범이 되었나

 

1차 사건 이후 경찰의 조사를 받은 지 4일 뒤에 또 다른 여성을 살해한 최신종의 대담한 행각은 세간에 큰 충격을 줬다.

“부산 기사가 올라온 거예요. 근데 그 분 사망 추정시간을 보니까 우리는 이제 벙찐 거죠.
걔는 조사받은 그 날 새벽에 가서 사람을 죽인 거잖아요. 토요일 날 새벽에”

(김종희(가명) 씨 지인)
 

그러나 최신종의 신상이 공개된 후, 이런 엽기적 범행에도 그의 지인들은 하나같이 “놀랍지도 않다. 그럴 줄 알았다”라는 반응을 보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낮과 밤의 두 얼굴
 

그알 제작진은 취재 도중 뜻밖의 사실을 들을 수 있었다.
 

“그날 밤에 11시, 12시 쯤에 수지한테 문자가 왔대요.
<나 지금 남자친구랑 있는데 우리, 이따 우리 집으로 와> 이렇게 문자가 왔대요.”

-제보자 인터뷰
 

바로 최신종이 1차 사건 피해자 김 씨와 함께 있던 그 시각. 김 씨의 핸드폰으로 지인에게 문자가 왔다는 것.

김 씨의 지인 수지(가명)씨는 SNS로 대화를 나누던 평소와 달리 김 씨의 번호로 문자가 연달아 와 이상함을 느껴 전화를 해봤지만, 전원이 꺼진 상태였다고 한다. 수지(가명)씨에게 보낸 문자의 진짜 주인은 누구였을까?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취재 도중 최신종을 잘 아는 지인으로부터 그가 어릴 적부터 반복적으로 범죄를 저질러왔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최 씨가 저지른 수많은 범죄들 가운데 실제로 처벌을 받은 사건은 단 두 건. 심지어 그 중엔 납치, 감금, 폭행으로 기소된 사건도 있었다.

이 사건으로 최신종은 집행유예 5년을 선고 받았고, 집행유예 기간에 절도죄를 저질러 3년 6개월 동안 수감됐지만 이후 재심을 통해 출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에 대한 조사 기간에도 우울증 등을 호소하고 있다는 최신종... 그는 대체 왜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일까?

오늘 밤 11시 20분 SBS 방송 ‘그것이 알고 싶다’ ‘두 번의 살인, 7개의 반성문 –최신종은 왜 연쇄 살인범이 되었나’ 편(연출 김병길, 글·구성 이수진)에서는 무고한 두 여성의 안타까운 죽음이 일어나기 전 그를 막을 방법이 없었는지 알아본다.

전주 연쇄 살인 사건의 전말을 통해 최신종의 연쇄살인의 동기와 의혹을 추적해 본다.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