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4:25 (목)
실시간뉴스
서울시, 외국인 위한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기준' 배포
상태바
서울시, 외국인 위한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기준' 배포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0.06.0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한유진 기자] #동 주민센터로 한 외국인 주민이 전화를 걸었다. 그는 “아보카도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인가요?”라고 물었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 기준을 알고 싶은데 영어로 된 안내서를 구하지 못한 외국인들은 번번이 주민센터로 문의를 할 수밖에 없었다.

서울시가 외국인을 위한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 기준 안내서'를 배포했다.

서울시는 매년 증가하는 다문화가정, 외국인 주민 등 서울에 거주·체류하는 외국인을 위해 안내서를 배포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한국계 중국인, 중국인, 베트남인, 미국인 등을 포함한 서울시의 외국인 주민은 총 28만4763명으로 집계됐다. 2018년(27만3179명)에 비해 1만명 넘게 증가했다.

이번에 서울시가 발표한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 기준 및 요령은 서울 거주 외국인 인구수를 반영해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일본어, 러시아어, 몽골어, 프랑스어, 말레이어, 힌두어, 태국어등 10개 외국어로 번역됐다.

서울시는 최근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자치구에서 쓰레기 무단투기로 인해 과태료를 부과받거나 주민 간 분쟁이 발생하는 등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점을 고려했다. 여름철을 앞두고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 기준을 외국어로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외국어 안내문은 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및 교육청에도 배포해 안내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 기준이 자치구마다 차이가 있고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할 수 없는 물질’이 조례에 규정되지 않은 자치구가 있다"며 "이로 인해 시민의 혼선이 가중되고 있다고 했다"고 했다.

서울시는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 기준을 정비하여 자치구에 관련 조례를 개정하도록 권고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