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05 (목)
실시간뉴스
[생활의달인] 부산라밥(라면밥볶이)·해남해풍쑥떡·포르투갈문어밥·오므라이스…숭어잡이 달인
상태바
[생활의달인] 부산라밥(라면밥볶이)·해남해풍쑥떡·포르투갈문어밥·오므라이스…숭어잡이 달인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5.17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수십년간 한 분야에 종사하며 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된 사람들을 찾아 소개하는 프로그램, SBS ‘생활의 달인’.

지난 5월 11일(월요일, 739회)과 12일(화, 740회) 방송된 내용을 소개한다.

SBS TV ‘생활의 달인’ 739회와 740회차에서는 △은둔식달-부산 라밥(라면밥볶이) 달인, 해남 해풍 쑥인절미·쑥떡 달인 △포르투갈 문어밥 달인 △은둔식달-해남 해풍 쑥인절미·쑥떡 달인△오므라이스 달인 △울돌목 뜰채 숭어잡이 달인 등이 소개됐다.

부산 라밥(라면밥볶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부산 라밥(라면밥볶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 - 부산 라밥(라면밥볶이) 달인 (739회)

▷ 은둔식달 - 부산 라면밥볶이 달인 : 김은숙 (여, 60세, 경력 18년)
- 와글와글 (영도) : 부산 영도구 동삼동(중리북로22번길)
- 영업시간 : 평일 11:00-19:00 (평일 중 공휴일은 오후5시 주문마감), 토요일 11:00-17:00. 일요일 휴무
- 메뉴 : 라면밥볶이, 즉석떡볶이, 치즈떡볶이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 찾은 곳은 부산 영도. 라면과 밥을 함께 볶아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는 라면밥볶이! 부산 영도에는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한자리를 지켜 온 분식집이 있다. 

영도 3대 맛집으로 불리는 이 분식집 앞은 늘 많은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긴 세월 동안 단골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이곳에서는 라면과 밥, 계란, 소시지 등 여러 재료를 넣고 볶은 라면밥볶이를 맛볼 수 있다. 

떡볶이 양념이 들어가 달달한 맛도 함께 느낄 수 있는 것이 라면밥볶이의 특징이다. 18년 동안 정성스레 라면밥볶이를 만들어온 달인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포르투갈 문어밥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포르투갈 문어밥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포르투갈 문어밥 달인 (739회)

▷ 포르투갈 문어밥 달인 : 권태현 (남, 37세)
- 남산와이너리 :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회나무로10길)
- 영업시간 : 평일 17:30-01:00, 금요일 17:30–02:00, 토요일 14:00-02:00, 일요일 14:00-00:00
- 메뉴 : 포르투갈 문어밥, 포르투갈 문어스테이크, 바칼라우 파스타 등

남산 자락의 작은 포르투갈! 서울 용산구에는 포르투갈 전통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식당이 있다. 권태현(男/37세) 달인은 첫 유럽 여행지 중 하나인 포르투갈 전통 요리를 접했다. 그는 포르트갈 요리 특유 풍미에 사랑에 빠졌고, 그 길로 서울에 돌아와 포르투갈 전문 레스토랑을 차렸다.

문어 육수와 토마토소스에 밥과 문어를 넣어 볶은 ‘포르투갈 문어밥’은 단연 이곳의 인기메뉴이다. 대구 소스에 재운 대와 튀긴 쪽파, 그리고 카다이프를 얹은 바칼라우(포르투갈어로 ‘대구’) 파스타도 빼놓을 수 없는 별미이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포르투갈 전통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라고 포르투갈 대사관이 인정한 맛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은둔식달 - 해남 해풍 쑥떡·쑥인절미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 해남 해풍 쑥떡·쑥인절미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은둔식달 - 해남 해풍 쑥인절미·쑥떡 달인 (740회)

▷ 은둔식달-해남 해풍 쑥인절미·쑥떡 달인 : 조귀남(여, 63세, 경력 30년) 유승욱(남, 67세, 경력 30년)
- 삼산떡방앗간 : 전남 해남군 해남읍 고도리(홍교로)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은 곳은 땅끝마을 해남의 작은 방앗간. 향긋한 향으로 봄을 알리는 나물, 쑥. 이곳에서는 직접 쑥을 채취하여 쑥떡을 만드는 방앗간이 있다.

‘떡은 손으로 직접 만들어야 맛있다.’라는 굳은 신념 하나로 25년 동안 한자리를 지켜온 조귀남(女/63세/경력 30년), 유승욱(男/67세/경력 30년) 달인. 

그의 쑥떡은 한입만 먹어도 입안 가득 향긋한 쑥 향이 퍼지며 건강한 맛을 자랑한다. 봄의 끝자락 입맛을 돋우는 향긋한 쑥떡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보자.

오므라이스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오므라이스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오므라이스 달인 (740회)

▷ 오므라이스 달인 : 양충성 (남, 38세)
- 양송이식당 : 서울 마포구 신수동(토정로17안길)
- 영업시간 : 화~금요일 11:30-14:30, 17:00~20:00, 토~일요일 12:00-14:30, 17:00~20:00 (재료소진시 마감)  월요일 휴무
- 메뉴 : 데미그라스 소스 오므라이스, 토마토 안심 카레 

부드러움과 촉촉함을 자랑하는 일본식 오므라이스! 서울 시장 골목에 자리한 작은 일본식 가정 식당에서는 보들보들한 식감의 일본식 오므라이스를 맛볼 수 있다. 

특제 데미그라스 소스의 오므라이스 숨은 맛고수로 소문난 양충성(男/38세) 달인. 나이프로 오므라이스의 가운데를 가르면 달걀이 톡 하고 밥 위에 퍼지며 먹는 재미를 더한다.

반숙된 달걀의 겉은 부드럽고 달콤하며 속까지 제대로 맛이 배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는 달인의 오므라이스. 전통 일본식 오므라이스를 달인만의 레시피로 재탄생시켰다는데... 부드럽게 퍼지는 달걀 이불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진도 울돌목 뜰채 숭어잡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진도 울돌목 뜰채 숭어잡이 달인 / SBS 생활의 달인

◆ 울돌목 뜰채 숭어잡이 달인 (739회, 740회)

▷ 울돌목 뜰채 숭어잡이 달인 : 김상근 (남, 65세, 경력 15년)

울돌목 거센 물살을 가르며 돌아온 숭어! 매년 5, 6월이 되면 이곳 진도 울돌목에서는 뜰채로 숭어를 잡아 올리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뜰채 숭어잡이란 숭어가 물살을 거꾸로 타고 올라가는 그 찰나의 순간에 뜰채를 물속에 넣고 빠르게 저어 숭어를 잡는 낚시 방법이다. 

넣었다 하면 월척은 기본이라는 김상근(男/65세/경력 15년) 달인. 숭어 물때가 가장 좋은 시기인 5-6월, 특히 이번 주말은 황금 어장 시기로 거센 물살을 가르며 팔뚝만 한 숭어를 잡는 진풍경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사진 = SBS ‘생활의 달인’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