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56 (금)
실시간뉴스
서울시, 정부청사 앞 우회도로 건설 백지화 하기로
상태바
서울시, 정부청사 앞 우회도로 건설 백지화 하기로
  • 한유진 기자
  • 승인 2020.02.1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견 수렴한 결정…행안부 반대는 별개"
광화문광장 집회·시위 때 버스통행로 예상도.(서울시 제공)
광화문광장 집회·시위 때 버스통행로 예상도.(서울시 제공)

[푸드경제 한유진 기자] 서울시가 새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해 정부서울청사 부지 일부를 우회도로로 만들겠다는 당초 계획을 백지화하기로 했다.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우회도로 계획에 지속적으로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 서울시가 다시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 돌입했는데, 결국 '없던 일'로 됐다.

서울시는 13일 지난해 9월부터 연말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렴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관련 시민소통 결과를 공개하고 향후 계획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교통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화문광장 동서방향 축이 되는 사직로를 현재의 도로 노선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월대 복원과 연계해 사직로를 광장으로 전환해 차도를 없애고, 정부청사를 우회하는 U자형의 우회도로를 만들 계획이었으나 이를 백지화했다.

원래는 경복궁 사거리에서 광화문 앞을 지나 경복궁역에 이르는 사직로 구간이 광장으로 바뀌고, 정부청사 옆 도로를 청사 공간 일부를 활용해 확장, 우회도로로 만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행안부에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시민사회에서도 광화문광장 조성계획을 추진하는데 시민의견 수렴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해 9월 모든 계획을 중단하고 시민과 소통한 뒤 다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초 서울시가 우회도로 건설 등 내용을 포함한 계획을 발표하자, 행안부는 즉각 "협의되지 않은 사안"이라며 반발했다. 이 계획대로라면 청사 순환도로가 없어지고 청사경비대‧방문안내실‧어린이집 등 부속건물 일체를 철거할 수밖에 없어 청사 기능에 큰 지장이 생길 수 밖에 없다는 이유였다.

특히 김부겸 당시 장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서울시 설계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우리가 안된다고 수차례 이야기했는데 합의도 안 된 사안을 그대로 발표했다"며 공개적으로 반대의사를 드러냈다.

또 행안부는 이후 7월에도 서울시에 공문을 보내 "월대 발굴조사를 위한 임시우회도로 설치공사를 비롯해 월대 복원, 교통대책, 총 사업비 규모 등 국민과 시민들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공감을 얻는 과정이 선행된 이후 착수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전반적인 사업 일정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행안부의 반대와 별개로 시민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내린 결정이라는 입장이다.

정상택 서울시 광화문광장추진단장은 "계획 중단 이후 연말까지 시민토론회와 여론조사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했다"며 "여기서 우회도로 건설에 따른 교통 불편을 우려하는 의견이 많았던 점을 반영해 사직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다른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 계획 중단 전까지는 행안부와 이 문제를 두고 협의를 지속했다"며 "계획 중단 이후에는 시민의견 수렴에 집중했고, 추가적으로 이 부분에 대해 논의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