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1:45 (토)
실시간뉴스
‘생방송오늘저녁’ 우삼겹도가니전골·레트로부대찌개·매운왕갈비찜 맛집은?…근감소증 예방법
상태바
‘생방송오늘저녁’ 우삼겹도가니전골·레트로부대찌개·매운왕갈비찜 맛집은?…근감소증 예방법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1.3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오늘저녁
생방송오늘저녁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오늘(31일) 오후 MBC ‘생방송 오늘저녁’ 1246회가 방송된다.

‘생방송 오늘저녁’ 1246회에서는 △청춘식당-우삼겹 도가니 전골(대전시 반갱) △맛소문-레트로 부대찌개(의정부시 형네식당), 매운왕갈비찜(화성시 남서문매운탕왕갈비찜) △톡톡 이브닝(노년 근감소증) 등이 소개된다.

◆ [청춘식당] 색다른 한식을 즐겨라! '우삼겹 도가니 전골'

▷우삼겹 도가니 전골 - 반갱 : 대전 서구 둔산로31번길 / 평일 11:30–21:30, 주말 11:30–22:00

기존 한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한식 메뉴를 개발해 전국적으로 화제가 되는 곳이 있다. 대전에 위치한 바로 문진현, 백승준 씨의 청춘식당. 12가지의 반찬이 한 폭의 수채화를 연상하듯 정갈하게 차려지고. 전복과 완도 김을 넣고 갓 지은 전복김가마솥, 벌교꼬막을 넣은 벌교꼬막가마솥, 낙지와 무가 들어간 낙지가마솥과 표고버섯 밥까지! 골라먹을 수 있다.

그뿐이랴. 학교 선 후배사이에서 동업을 하게 된 두 주인장이 머리 맞대고 개발했다는 바삭항정살삼합과 우삼겹도가니전골도 일품! 하지만, 처음부터 탄탄대로는 아니었다고. 빚 8천을 떠안고 파리만 날리던 가게가 기적적으로 성공가도를 달릴 수 있었던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청춘식당>에서 소개한다

◆ [맛으로 소문난 집] 레트로 부대찌개 VS 매운왕갈비찜 

▷ 레트로 부대찌개 - 형네식당 : 경기 의정부시 호국로1309번길 / 매일 08:00–22:00
▷ 매운 왕갈비찜 - 남서문매운왕갈비찜 : 경기 화성시 남양읍 화성로 / 매일 10:00–22:00

화끈한 맛과 가성비로 소문난 의정부의 부대찌개 골목.그 중에서도 오랜 단골부터 젊은 손님까지 사로잡은 곳이 있다. 이 집의 대표 메뉴는, 1970년 그때 그 시절을 소환하는, 레트로 부대찌개! 오직 이곳에서 맛볼 수 있다는 레트로 부대찌개에는 48년간 골목을 지켜온 박용복(83) 주인장의 노하우와 손맛이 담겨있다는데. 그 당시 미군부대에서 공급받던 칠면조고기, 닭가슴살, 소시지 등 10여 재료가 들어간 레트로 부대찌개의 맛 대공개!

두 번째 맛소문은 경기도 화성의 한 식당. 이 집의 메뉴는 새빨간 양념이 자작하게 밴 매운왕갈비찜! 가마솥에서 야들야들하게 삶아낸 왕갈비에 맛있는 매운맛을 내기 위해 고추가 무려 4가지가 들어가니~ 매워도 다시 한 번 찾게 된다고!  출구 없는 매력으로 사랑받는 레트로 부대찌개와 매운왕갈비찜을 만나본다.

◆ [톡톡 이브닝] 노년의 생명줄 ! 근육을 사수하라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에 특히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 ‘근감소증’. 이는 노년층의 약 30%가 겪는 노인성 질환 중 하나로 당뇨, 심장질환, 심지어 사망 위험성까지 높여 노년기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는데! 하지만 마땅한 치료법이 없어 생활 속에서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평소 자신만의 방법으로 근 감소와 건강을 챙기고 있다는 임종소(77) 씨. 일주일에 3번 이상 꾸준히 운동하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 식단 꾸리기, 그리고 또 한 가지! ‘식물성 단백질’을 챙긴다는데! 노년의 생명줄이라 불리는 우리 몸 속 근육을 사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헌 집 줄게 새 집 다오] 90년 고택의 변신! 나서진 하우스 

땅 좋기로 유~명한 전라남도 나주! 증조할머니부터 증손주까지 4대의 웃음소리가 울려 퍼지는 집 한 채가 있다. 가족 대대로 살아오던 한옥집을 리모델링한 이명헌(39) 한유미(39) 씨 부부. 대대손손 추억이 깃든 낡은 집을 버리기 아쉬워, 주말마다 가족 모두가 모일 수 있는 집으로 고쳤다는데.

고모가 시집갈 때 샀던 오래된 자개장과 돌아가신 할아버지께서 만드셨던 간이 아궁이 등! 90년 동안 새록새록 쌓아온 오랜 흔적들 위로~ 증손주 세 명이 새로운 추억을 쌓아가는 중이라는데. 4대가 함께하는 가족 쉼터로 다시 태어난 90년 고택을 <헌 집 줄게 새 집 다오>에서 만나본다.

차예린, 김대호, 이진 아나운서가 공동 진행하는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금요일 오후 6시 25분에 방송된다.

/ 사진 = MBC ‘생방송 오늘저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