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6:55 (토)
실시간뉴스
통일부 "北, 우한폐렴 차단 국가비상방역체계 선포"
상태바
통일부 "北, 우한폐렴 차단 국가비상방역체계 선포"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0.01.29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전반적으로 방역 강화하려는 움직임"
29일 오전 인천시 계양구 인천교통공사 귤현차량기지 전동차량에서 공사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29일 오전 인천시 계양구 인천교통공사 귤현차량기지 전동차량에서 공사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푸드경제 김영수 기자] 통일부는 29일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우한 폐렴' 확산과 관련해 국가 비상 방역체계를 선포한 데 대해 "정부도 상황을 좀 주시해 봐야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이렇게 밝히며 "(북한이) 기본적으로 방송 매체를 통해 바이러스 차단을 위한 특별방송도 편성(하는 등) 예방 부분을 강조하며 다른 나라의 사례를 충분히 알리는 일들도 병행해서 집중하는 것으로 정부도 보도를 통해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과거 2003년 사스(와) 2015년 에볼라바이러스가 발병됐을 때 (북한이) 감염국으로부터 방문자를 격리한다든지, 이번처럼 방역 등에 대해 선전활동을 한다든지, 국제행사라든지 외국인 관광 중단 조치를 취한 사례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를 수는 있겠지만 해외에서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격리 조치라든지 예방 조치, 관광 중단 등 강도 높은 차단 조치를 취해왔기 때문에 감염병의 종류에 따라서 강조점이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며 "북한 내부에서 어떠한 식으로 이런 조치를 취해 나가는지 좀 더 살펴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대변인은 "사스(때와) 에볼라 바이러스 (당시) 조치를 비교해 보면 국가 비상방역위원회 운영, 격리 조치 (등) 시행에 있어 유사한 측면이 있다"며 "북한에 전반적으로 방역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전날(28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출근하는 남측 인원에 대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는 등 검역을 강화했다. 

아울러 이 대변인은 외교부에서 중국에 마스크 지원을 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 통일부 차원의 방역협력 제안 계획에 대해선 "정부는 국내 상황을 봐야될 것 같다"며 "그동안의 남북합의 취지 (등도) 고려해 가면서 좀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