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2:25 (목)
실시간뉴스
[EBS 다큐프라임] 교욱대기획 ‘움직이는 학교’…학교라는 공간의 의미와 역할은?
상태바
[EBS 다큐프라임] 교욱대기획 ‘움직이는 학교’…학교라는 공간의 의미와 역할은?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1.22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다시, 학교 - 움직이는 학교’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다시, 학교 - 움직이는 학교’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오늘(22일) EBS 1TV <다큐프라임> 2020년 신년특집 교육 대기획 ‘다시, 학교’ 제9부에서는  공간의 변화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움직이는 학교’ 편이 방송된다. 

<다시, 학교>에서는 트레킹 시스템을 통해 공간이 학생에게 미치는 심리적, 정서적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국내 여러 학교의 공간 혁신 과정을 디자인 단계부터 공사 그리고 완성 후 모습까지 밀착 취재하여 새로운 공간을 만들기 위한 논의를 제안한다. 

◆ 공간이 바뀌면 학생들도 달라질까?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다시, 학교> 9부 ‘움직이는 학교’ 편에서는 삼각형 고등학교로 잘 알려진 ‘동화고등학교’에서 트래킹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동선을 분석하고, 공간의 변화가 학생에게 미치는 심리적·정서적 영향을 살펴본다.

또한, 공간의 변화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준 대표적인 해외 사례 덴마크의 외레스타드 고등학교를 찾아가 학생과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 “학교 공간 혁신, 모두를 위한 공간이 되는 과정”

제작진은 학교 공간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를 찾아 디자인 단계부터 공사 과정, 그리고 완성된 이후 학생들이 사용하는 모습까지 밀착취재하여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이날 방송에서는 선진형 교과교실제를 위해 ‘홈베이스’를 구축한 도봉고등학교, 교실과 복도의 경계를 허문 서울원효초등학교, ‘돌봄’이라는 새로운 학교의 역할을 구현하기 위해 공간을 마련한 남양주송촌초등학교, 아이들의 놀 권리와 삶의 질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새로운 놀이터’를 만든 광주의 무등초등학교 등이 소개된다.

학생들의 바람과 선생님들의 목표가 건축가의 노력과 만나 ‘모두를 위한 공간’이 되는 과정, 공간 재탄생을 통해 학교라는 공간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한편 이번 <다시, 학교> 10부작의 내레이션은 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사회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가진 배우 지진희가 맡았다.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 다시, 학교> 방송일정 
▷ 2019년 1월 6일(월) ~ 1월 27일(월) 밤 9시 50분 ~ 10시 45분

1부. 가르치지 않는 학교  [1월 6일(월)]
2부. 교사의 고백  [1월 7일(화)]
3부. 시험을 시험하다  [1월 8일(수)]
4부. 최고의 수업  [1월 13일(월)]
5부. 창의성의 발견  [1월 14일(화)]
6부. 학생다움을 묻는 어른들에게  [1월 15일(수)]
7부. 수학이 불안한 아이들  [1월 20일(월)]
8부. 잠자는 교실  [1월 21일(화)]
9부. 움직이는 학교  [1월 22일(수)]
10부. 교과서를 읽지 못하는 아이들  [1월 27일(월)]

/ 사진 = EBS 다큐프라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