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2-24 18:38 (월)
실시간뉴스
‘TV쇼 진품명품’ 김성환·박현정·배도환…강세황 산수도, 5·10 선거 추천서·전단지 등 감정
상태바
‘TV쇼 진품명품’ 김성환·박현정·배도환…강세황 산수도, 5·10 선거 추천서·전단지 등 감정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1.1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위부터 강세황 산수도, 조선시대 안경, 5·10 선거 추천서와 전단지 / KBS ‘TV쇼 진품명품’
사진 위부터 강세황 산수도, 조선시대 안경, 5·10 선거 추천서와 전단지 / KBS ‘TV쇼 진품명품’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19일(오늘) 오전 KBS ‘TV쇼 진품명품’ 1208회가 방송된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이날 ‘TV쇼 진품명품’에서는 △표암 강세황 산수도 △조선시대 안경 △5·10 선거 추천서와 전단지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이날 전문감정위원으로는 진동만(회화), 양의숙(민속품), 김영준(근대유물) 감정위원이 의뢰품을 감정한다.

그리고 쇼감정위원단으로는 탤런트 김성환, 박현정, 배도환 등이 출연한다.

■ 강세황 산수도

이날 첫 번째 의뢰품은 크기가 아담한 그림 강세황 산수도 한 점이다.

평안한 느낌이 물씬 풍기는 산수화인데…. 시·서·화는 물론, 화평에도 능했던 표암 강세황이 그린 그림이라고 한다. 과연 이 그림의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표암(豹菴) 강세황(姜世晃, 1713~1791)은 조선 후기의 문인·화가·평론가다. 그림제작과 화평(畵評)활동을 주로 했다. 이를 통해 당시 화단에 한국적인 남종문인화풍을 정착시키고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켰고, 풍속화·인물화를 유행시켰으며, 새로운 서양화법을 수용하는 데도 기여했다.

작품으로는 《첨재화보(添齋畵譜)》 《벽오청서도》 《표현연화첩》 《송도기행첩》 《삼청도》 《난죽도》 《피금정도》 《임왕서첩(臨王書帖)》 등이 있으며, 54세 때 쓴 《표옹자지(豹翁自誌)》에 있는 자화상을 비롯하여 7~8폭의 초상화를 남겼다.

■ 조선시대 안경

두 번째 의뢰품은 독특한 모양의 조선시대 안경 여러 점이다.

요즘 사용하는 안경과는 사뭇 다른 모양인데…. 조선시대 안경의 재질은 무엇일지, 또 당시 안경알은 어떻게 제작했을지 알아본다.

■ 5·10 선거 추천서와 전단지

세 번째 의뢰품은 근대유물 5·10 선거 추천서와 전단지다.

지도 그림에 글씨가 적혀있는 독특한 의뢰품인데, 1948년 헌법을 제정하기 위해 실시한 대한민국 첫 선거 홍보용 추천서라고 한다. 이 추천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TV쇼 진품명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날 전문감정위원으로는 진동만(회화), 양의숙(민속품), 김영준(근대유물) 감정위원, 그리고 쇼감정위원단으로는 탤런트 김성환, 박현정, 배도환 등이 출연한다.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KBS 1TV ‘TV쇼 진품명품’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방송된다.

/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