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45 (금)
실시간뉴스
"무료 온라인 강좌 '케이무크'서 '인공지능' 체계적으로 배우세요"
상태바
"무료 온라인 강좌 '케이무크'서 '인공지능' 체계적으로 배우세요"
  • 김영수 기자
  • 승인 2020.01.15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인공지능 학습길잡이 개발

[푸드경제 김영수 기자]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분야로 평가받는 인공지능(AI)을 무료 온라인 강좌에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됐다.

교육부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케이무크(K-MOOC) 수강생들이 인공지능 분야 강좌를 수강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학습 길잡이(이수체계도)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케이무크는 유명 대학의 우수 온라인 강좌를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수계체계도는 학습자의 기초지식과 수강목적 등에 따라 어떤 과목을 어떤 순서로 들어야 할지 맞춤형 과목과 학습 순서를 제공한다. 학습자를 컴퓨터공학 전공자, 공학·자연과학 전공자, 인문·사회과학 전공자, 실무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는 직업인, 경영인, 일반인 6가지로 세분화했다.

정책연구를 통해 도출한 주요과목은 55개다. 교육부는 국내외 대학과 대학원, 민간기관, 해외 무크 클랫폼 등 24개 기관에서 운영하는 929개 강좌를 분석해 주요과목 55개를 도출했다. 55개는 공통필수과목 9개, 핵심선택과목 18개, 분야별 선택과목 28개다.

누구나 온라인으로 인공지능 분야를 학습할 수 있게 케이무크에서 이수체계도에 따라 무크 강좌도 제공한다. 이수체계도와 기존 케이무크 강좌를 연결해 35개 과목을 제공하고, 20개 과목은 올해 안에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이수체계도를 개발한 홍원기 포스텍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빈도가 높아질 다양한 분야의 연구·실무자들과 일반 수강생들까지 세분화해 개인별 맞춤형 인공지능 이수체계도를 작성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서유미 교육부 차관보는 "케이무크에서 인공지능 분야 무크강좌 이수체계도에서 도출된 모든 과목을 제공해 국민 누구나 원하는 사람은 기초 소양부터 고급 인력으로서 전문성 향상까지 가능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