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7:40 (토)
실시간뉴스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다시, 학교’ - 7주간 창의성 증진 프로젝트, 결과는?
상태바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다시, 학교’ - 7주간 창의성 증진 프로젝트, 결과는?
  • 이주석 기자
  • 승인 2020.01.14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다시, 학교 - 창의성의 발견’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다시, 학교 - 창의성의 발견’

[푸드경제 이주석 기자] 미래에 가장 필요한 역량으로 꼽히는 창의력. 창의력은 과연 길러질 수 있는 것일까? 학교 수업을 통해서도 가능한 것일까? 강의형 수업에서는 불가능한 것일까?

오늘(14일) EBS 1TV <다큐프라임> 2020년 신년특집 교육 대기획 ‘다시, 학교’ 10부작 중 제5부 ‘창의성의 발견’ 편이 방송된다. 

이날 ‘창의성의 발견’ 편에서는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7주간 창의성 증진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성과 학교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들을 직접 확인해본다.

◆ 대가들이 들려주는 ‘진짜’ 창의성 이야기

제작진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삶이 더 창의적이고 행복할 수 있는지 수십 년간 연구해온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교수, 창의성이 발현되는 순간 뇌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연구해온 ‘찰스 림’ 박사 등 각 분야에서 창의성을 연구해온 대가들을 찾아 떠났다. 또한 창의성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성적표’를 사용하는 학교를 방문해 교사와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대가들의 공통적인 이야기는 ‘창의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연습을 통해 훈련되고 발휘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창의성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이며,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식’이 필요하다는 사실이었다.

◆ 그렇다면 학교에서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을까?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다시, 학교> 5부 ‘창의성의 발견’ 편에서는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창의성 관련 수업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했다. 또한 인천 인성여자고등학교와 함께한 7주간의 프로젝트를 통해 현직 교사의 노력을 소개하고,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 과정을 시청자와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시작 전 스스로가 창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던 학생들의 창의성은, 프로젝트 후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뿐만 아니라 교과와 수업에 대한 흥미까지도 높일 수 있었다. 수업 형식을 크게 바꾸지 않고도 이뤄낼 수 있는 결과였다. 과연 어떤 비결이 숨어있을까?

한편 이번 <다시, 학교> 10부작의 내레이션은 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사회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가진 배우 지진희가 맡았다.

◆EBS 다큐프라임 <교육대기획 - 다시, 학교> 방송일정 
▷ 2019년 1월 6일(월) ~ 1월 27일(월) 밤 9시 50분 ~ 10시 45분

1부. 가르치지 않는 학교  [1월 6일(월)]
2부. 교사의 고백  [1월 7일(화)]
3부. 시험을 시험하다  [1월 8일(수)]
4부. 최고의 수업  [1월 13일(월)]
5부. 창의성의 발견  [1월 14일(화)]
6부. 학생다움을 묻는 어른들에게  [1월 15일(수)]
7부. 수학이 불안한 아이들  [1월 20일(월)]
8부. 잠자는 교실  [1월 21일(화)]
9부. 학교는 동사다  [1월 22일(수)]
10부. 교과서를 읽지 못하는 아이들  [1월 27일(월)]

/ 사진 = EBS 다큐프라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