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50 (금)
실시간뉴스
‘EBS 극한직업’ 겨울철 대표 간식 어묵과 만두, 탄생 全과정 공개
상태바
‘EBS 극한직업’ 겨울철 대표 간식 어묵과 만두, 탄생 全과정 공개
  • 이주석 기자
  • 승인 2019.12.25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연매출의 40%가 11월부터 2월 사이에 몰려있을 만큼 찬바람 불면 사랑받는 겨울철 대표 간식, 어묵과 만두!

오늘(25일) 밤 EBS <극한직업>에서는 어묵과 만두 탄생의 전 과정을 소개하는 ‘김이 모락모락~어묵과 만두’ 편이 방송된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어묵 가게 앞에서 뜨끈한 어묵 국물 한 모금이면 꽁꽁 언 몸이 사르르 녹는 기분인데. 담백하고 쫄깃한 맛으로 사람들의 입맛 사로잡은 어묵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부산 어시장에서 당일 공수한 갈치를 어육공장으로 옮겨 생선살을 분리하는 것까지. 어묵 탄생의 전 과정을 공개한다.

둘째가라면 서러운 겨울 간식, 만두! 찜통에서 갓 쪄낸 만두를 한입 베어 물면 입 안 가득 퍼지는 육즙과 각종 채소의 풍미가 일품인데. 겨울 성수기 맞아 하루 40t의 만두를 생산하고 있는 만두공장. 이곳에 10년 이상 근무한 베테랑 직원들만이 가능하다는 손 만두 빚기. 1분에 200개를 순식간에 빚어내는 놀라운 속도에 입이 떡 벌어지는데. 또한, 단양의 특산품 마을을 이용한 마늘만두와 전분가루 위에 살살 굴려서 만든 굴림 만두까지. 이색만두들도 소개한다.

EBS 극한직업 ‘김이 모락모락~어묵과 만두’
EBS 극한직업 ‘김이 모락모락~어묵과 만두’

◆ 문전성시 이루는 수제어묵집의 하루

유독 겨울이 되면 더욱 생각나는 맛, 담백하고 쫄깃한 어묵 꼬치와 뜨끈한 어묵국물! 한겨울 포장마차에서 김이 모락모락나는 어묵 꼬치부터 반찬으로 먹는 어묵 볶음, 시원한 국물의 어묵탕까지! 생선살이 주원료인 어묵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혈관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기도 한데. 1900년대 초부터 저렴한 서민들의 음식으로 사랑받기 시작한 후 지금까지도 겨울철 대표간식으로 손꼽히고 있다.

전국 어묵 생산량의 35%를 생산하는 부산! 부산공동어시장에서는 흰살 생선 중에서 크기가 작은 녀석들은 어묵용으로 따로 분류하는데. 특히 살이 많은 갈치가 인기가 많다. 수십 톤 씩 쏟아지는 생선들을 밤새 분류하고, 어묵용 생선은 신선도 유지를 위해 곧장 어육공장으로 옮겨진다. 갈치의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는 일은 기계가 대신할 수 없기에 10여명의 직원들이 여덟 시간 동안 서서 직접 다듬을 수밖에 없는데 3t이 넘는 갈치를 산더미처럼 쌓여 비릿한 냄새가 작업장 안을 꽉 채우지만 쉼 없이 일하는 사람들.

이후 두 번의 세척과 세 번의 분류작업을 더 거친 후 1.8mm의 작은 구멍을 통과한 생선살만이 어묵의 재료가 된다. 이렇게 완성된 고급 어육과 37년 차 어묵명인이 만났다! 17살부터 생계를 위해 어묵 공장에서 일하며 배운 기술이 평생의 업이 된 송일형 대표. 순식간에 스무가지의 어묵을 뚝딱 만들어내는 놀라운 실력은 지나가던 사람들 눈길을 붙잡는데. 쫄깃하고 담백한 어묵의 식감에 반한 사람들로 문전성시를 이루는 수제어묵집의 하루를 들여다본다.

EBS 극한직업 ‘김이 모락모락~어묵과 만두’
EBS 극한직업 ‘김이 모락모락~어묵과 만두’

◆ 1분에 200개, 하루 40톤 만두 빚는 생산 현장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한 간식, 만두! 만두는 특히 겨울이 되면 주문량이 30%이상 급증하는데. 이맘 때 가장 바쁘다는 만두 공장. 쉼 없이 만두를 찍어내며 분주히 돌아가는 기계들. 하지만 기계로 할 수 없는 일이 있으니 바로, 만두를 동그랗게 말아 예쁜 모양을 내는 것. 4인 1조로 찍어져 나오는 만두를 동그랗게 성형하는 직원들. 10년 이상 근무한 베테랑답게 빠른 손놀림으로 1분에 200개의 만두를 빚어낸다. 이곳에선 스무 가지 종류의 만두가 제작되는데 하루 생산량만 무려 40톤! 만두소 배합부터 만두 성형까지 들어가는 인원만 약 90명! 종일 서서 쉼 없이 움직이는 일이라 고되고 힘든 요즘이지만 그래도 맛있게 먹을 사람들 생각에 다시 힘을 낸다는데.

특히,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다는 인기 만두가게가 있으니.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찜통의 뚜껑이 열리면 다소 생소한 모습의 동글동글한 만두가 자리 잡고 있다. 고기 완자로 보이지만 얇은 전문막이 만두피 역할을 하고 있는데. 정확하게 딱 20g으로 계량된 굴림 만두는 한입에 쏙 넣어먹기 좋은 크기로 남녀노소 모두의 사랑을 받으면서 매일 만개 이상을 제작해 판매한다.

문턱이 닳도록 손님이 드나든다는 대박집이 또 있으니. 단양의 마늘만두! 단양 관광코스의 하나로 꼽힐 정도로 유명한 만두가게인데 종류는 떡갈비, 새우, 김치까지 단 세 종류지만 이 작은 가게의 연매출이 무려 7억. 돼지기름이 아닌 마늘과 각종 채소를 넣어 팔팔 끓여낸 마늘기름이 바로 그 맛의 비법이라는데. 새벽부터 고기를 공수하고 만두소를 만들어 빚느라 하루가 짧게 느껴질 정도라는 만두가게 사람들을 만나본다. 추운 겨울 김이 모락모락 따끈한 만두를 만나본다.

극한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삶을 밀착 촬영해 역경을 극복하고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의 숭고한 의지와 직업정신의 가치를 되돌아보는 프로그램 EBS 극한직업은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 45분에 방송된다.

/ 사진출처 = EBS ‘극한직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