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45 (금)
실시간뉴스
초미세먼지 크리스마스…25일 충청권 비상저감조치 발령
상태바
초미세먼지 크리스마스…25일 충청권 비상저감조치 발령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12.24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탄절 휴일… 5등급 차량 운행제한·차량 2부제 시행은 안해
환경부 제공
환경부 제공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광희 기자] 크리스마스인 25일 충청권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다.

환경부는 25일(내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충남·충북·세종에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한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시·도는 같은 시간대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시행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들 해당지역은 오늘(24일) 0∼16시까지 초미세먼지(PM2.5)의 일평균 농도가 50㎍/㎥ 초과했고, 내일(25일)도 50㎍/㎥ 초과가 예상되어 발령기준을 충족했다.

비상저감조치 발령기준 3가지 요건 ① 당일 0∼16시 평균 50㎍/㎥ 초과 및 내일 50㎍/㎥ 초과 예상 ② 당일 0∼16시 해당 시·도 권역 주의보‧경보 발령 및 내일 50㎍/㎥ 초과 예상 ③ 내일 75㎍/㎥ 초과(매우나쁨) 예상될 때이다.

이에 따라 25일 충북·충남·세종지역에 위치한 민간기업과 행정‧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업장 및 공사장에서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다.

석유화학 및 정제공장, 시멘트제조공장 등 미세먼지 다량배출 사업장(20개)과 폐기물소각장·하수처리장과 같은 공공사업장은 조업시간 변경, 가동률 조정 또는 효율개선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또한, 건설공사장에서는 공사시간 변경‧조정, 살수차 운영, 방진덮개 복포 등 날림먼지 억제조치를 해야 한다.

비상저감조치 대상 사업장과 공사장에서 이를 위반할 경우 2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의무적용대상은 아니나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은 충북·충남·세종 소재 7개 사업장(석유정제업, 지역난방, 제지업 등 대형사업장) 등도 자체적인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

다만, 내일은 휴일임을 고려하여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과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는 시행되지 않는다.

미세먼지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점검‧단속도 시행할 예정이다.

각 시도는 사업장, 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자체적인 점검‧단속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비상저감조치 발령지역을 관할하는 금강유역환경청과 원주지방환경청에서는 산업단지 등 사업장 밀집지역을 점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