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7:40 (토)
실시간뉴스
서울시, 성북·송파·강서·금천구에 '지역시민청' 추가 조성
상태바
서울시, 성북·송파·강서·금천구에 '지역시민청' 추가 조성
  • 한유진 기자
  • 승인 2019.12.2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오후 서울시청 시민청갤러리에서 열린 노숙인 사진전문학교 '희망아카데미' 제4회 졸업식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오후 서울시청 시민청갤러리에서 열린 노숙인 사진전문학교 '희망아카데미' 제4회 졸업식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영수 기자] 서울시의 시민이 주체가 되어 기획하고 참여하는 소통‧문화‧전시‧커뮤니티 허브인 시민청이 지역 곳곳에서 추가로 문을 연다.

서울시는 신청사 지하 시민청에 더불어 권역별 '지역 시민청'을 골고루 조성해 부족한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시민들의 이용 접근성을 강화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지난해 4월 개관한 삼각산시민청(동북권)에 이어 4개소가 추가 조성된다. 성북구(동북권), 송파구(동남권), 강서구(서남권), 금천구(서남권)로, 대상 부지 선정을 마쳤다. 이렇게 되면 서울시내 시민청이 총 6개로 확대된다.

서북권은 자치구에서 추천한 후보지가 선정자문단의 심사 기준을 총족하지 못해 이번 선정 대상에서 제외됐다. 시는 추후 공모를 통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각 대상지는 각 자치구별로 최적의 시민청 후보지 추천을 받고 시민대표‧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자문단이 한 달 여의 심사와 숙고, 현장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시는 지난 4개월(6~9월) 간 자치구로부터 부지 면적 1000㎡ 이상인 권역별 시민청 후보지를 추천받은 결과, 11개 자치구에서 총 13곳을 접수했다. 선정자문단은 4차례에 걸쳐 입지‧공간‧운영여건에 대한 심사기준을 마련하고 공정한 심사를 위해 자치구 의견도 청취했다. 현장 조사도 병행해 종합적이면서 다각도로 면밀한 심사를 진행했다.

신규 조성되는 권역별 시민청 4곳 건립 부지는 ①동북권 '성북구 하월곡동 거주자우선주차장 부지' ②동남권 '송파구 문정컬쳐밸리 부지' ③서남권 '강서구 마곡지구 내 부지' ④서남권 '금천구 모두의학교 부지'다.

동북권, 서남권에 시민청 2개소를 건립하기로 한 것은 다른 권역에 비해 면적이 넓고 서울 인구의 31%가 각각 거주('18년 기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선정자문단 의견에 따른 것이다.

각 권역별 시민청의 규모, 소요 예산, 공간 구성, 건립 기간 등은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통해 최종 확정된다. 시는 내년 3월에 연구용역을 일제히 진행해 8월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조성지별로 여건에 맞는 기본조성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투자심사와 예산반영 등을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지역의 고유 특성과 요구를 공간 구성 시 최대한 반영하면서 시민청 고유의 기본 컨셉과 조화된 지역 커뮤니티 공유공간을 조성한다. 또 지역 의견도 수렴해 시민이 원하는 주민참여형 지역특화 모델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또 지역문화 수요에 비해 공간이 협소했던 기존 '삼각산시민청'(540㎡)도 연구용역을 통해 공간 확충 방안을 수립한다. 삼각산시민청은 2018년 4월 개관 후 약 1년 6개월간 주민 참여프로그램 953회 운영, 489회 대관을 통해 그동안 10만 여명(누적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동북권 내 거버넌스와의 연계로 지역고유 시민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 권역별 시민청의 모범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