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30 (금)
실시간뉴스
유기농섬유제품 실제는 절반에 불과
상태바
유기농섬유제품 실제는 절반에 불과
  • 백준상
  • 승인 2010.08.27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에 유통 중인 유기농(오가닉) 섬유제품 20종의 유기농 인증 여부를 확인한 결과 실질적으로 '유기농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은 9종(45%)에 불과했다고 한국소비자원이 밝혔다.

유기농 섬유제품이란 유기농 원사(면)를 염색하고 가공하는 원단단계는 물론 봉제단계까지 친환경·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을 말한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유기인증을 받은 20개 제품 중 원단단계와 봉제단계 모두에서 유기농 인증을 받은 업체는 9곳(압소바ㆍ무냐무냐ㆍ타티네쇼콜라ㆍ더오가닉코튼ㆍ첨이첨이ㆍ위드오가닉ㆍ해피오가닉ㆍULㆍ오가닉맘 등)이었다. 특히 가장 까다로운 단계인 판매업체단계에서까지 유기농 인증을 받은 곳은 오가닉맘 한 곳뿐이었다.

또 대다수 소비자들은 오가닉 제품이라고 하면 100% 유기섬유 재료를 사용해 친환경 가공을 한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36개월 이하 자녀가 있는 서울경기 지역 거주 주부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82.6%는 유기섬유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으며, 91.8%는 "유기섬유제품이라면 가공은 물론 제조공정에서 유해물질을 배제한 친환경 가공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시중에 유통 중인 유기섬유제품은 '유기농' 혹은 '오가닉' 표시를 달고 있지만 업체별로 자율 관리하다 보니 인증수준이 제각각"이라며 "유기섬유에 대한 공인개념을 정립하고 공인인증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