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20 (금)
실시간뉴스
서울시, 전농동에 '서울대표도서관'·문래동에 '제2세종문화회관' 설립
상태바
서울시, 전농동에 '서울대표도서관'·문래동에 '제2세종문화회관' 설립
  • 김영수 기자
  • 승인 2019.12.1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서관 약 3배…서울의 랜드마크 도서관으로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영수 기자] 서울시가 시민들의 문화‧정보 향유권을 보장하는 동시에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총 3878억 원을 투입해 동대문구 전농동에 '서울대표도서관', 영등포구 문래동에 '제2세종문화회관'을 오는 2025년 개관한다.  

청량리역 도보 10분 거리에 전농재정비촉진지구 내 연면적 3만5000㎡ 규모로 들어서는 서울대표도서관은 현재 서울시청에 자리잡은 서울도서관의 약 3배에 이르는 서울의 랜드마크 도서관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제2세종문화회관은 서울 서남권에 최초로 들어서는 2000석 규모의 공연장으로, 뮤지컬, 관현악, 콘서트, 연극 등 모든 공연이 가능한 다목적 공연장으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지역 균형발전을 최우선으로 고려, 상대적으로 문화시설이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최적의 대상지를 선정해 이와 같이 대규모 문화 인프라를 확충한다고 12일 밝혔다. 두 곳 모두 10년~20년 간 불모지로 방치됐던 공간을 문화시설로 재탄생시킨다는 점에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표도서관은 서울시가 공공도서관 인프라 확충을 위해 발표한 '5개 권역별 시립도서관 건립계획'의 연장이다. 5개 권역별 시립도서관과 자치구 공공도서관을 통합‧지원하는 대표 도서관이자, 서울시 도서관 정책과 서비스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5개 권역별 시립도서관이 지역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특화 도서관으로 운영된다면, 서울대표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 지식정보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또, 서울을 대표하는 도서관으로서 서울에 관한 연구와 출판 활동을 지원하는 '서울정보'의 허브 역할을 할 계획이다.

서울대표도서관이 들어서는 동대문구 전농재정비촉진지구 내 부지(동대문구 전농동 691-2외 2필지)는 10여 년 동안 활용 없이 방치됐던 만큼,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계속되는 시설 건립 연기로 인한 주민들의 피로감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025년까지 총 2252억 원(부지비용 포함)을 투입한다. 내년부터 타당성 조사, 투자심사 등 사전절차에 들어간다. 서울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국내‧외 유수의 건축가의 우수한 설계안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제2세종문화회관은 지난 9월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기본계획을 통해 발표한 지역별 대규모 공연 인프라 중 하나다. 도심권과 동남권에 집중된 공연장 인프라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동시에 기존 세종문화회관(총 4400여석 규모)의 공연 수요를 분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서울시에 위치한 1000석 이상 종합공연장은 도심권 7개소(세종문화회관, 블루스퀘어 등), 동남권 10개소(예술의전당, 올림픽홀 등), 동북권 4개소(세종대 대양홀, 경희대 평화의 전당 등), 서·남북권 각 2개소(디큐브아트센터, 이화여대 대강당 등) 총 25개소로 도심권, 동남권에 집중돼 있다.

지하 2층~지상 5층(연면적 2만7930㎡)에 2000석 규모의 대형공연장과 300석 규모의 소공연장으로 건립된다. 모든 종류의 공연이 가능한 다목적 공연장으로 조성된다. 공연예술 아카이브, 시민문화아카데미, 공연예술인 연습실 같은 부대 공간도 생긴다.  

대상지는 아파트 개발 후 기부채납 받은 문래동의 공공공지(영등포구 문래동 3가 55-6)다. 20년 가까이 불모지로 남아있던 공간을 서남권의 새로운 문화 중심지로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2025년까지 총 1626억 원을 투입한다.

이 공지는 지난 2001년 방림방적 부지 시가지 조성 당시 시로 기부채납됐다. 그동안 활용 방안에 대한 여러 논의가 있었으나, 결론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로 주말농장, 도로정비 장비 창고 등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건립을 위한 사전 심사절차를 순차적으로 실시해 2022년 착공한다는 목표다. 서울대표도서관과 마찬가지로 국내‧외 건축가의 우수한 디자인을 채택하기 위해 국제설계공모('21년)를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