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50 (목)
실시간뉴스
다가오는 연말연시, 알고 받으면 더 좋은 현명한 건강검진법
상태바
다가오는 연말연시, 알고 받으면 더 좋은 현명한 건강검진법
  • 김은희 기자
  • 승인 2019.11.2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이맘때가 되면 연초에 생각했던 계획 중 아직 실행하지 못한 일들로 마음이 분주하기 마련이다. 특히, 그동안 미뤄왔던 건강검진을 받기 위하여 급히 검진센터에 예약하는 이들도 눈에 띄게 많아진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수검자들이 몰리면서 예약 자체도 쉽지 않을뿐더러, 대형병원, 전문검진센터 등 검진기관마다 항목과 비용이 제각각으로 건강검진 기관을 선택하는 것도 쉽지 않다.

힘들게 예약에 성공하더라도 정작 검사 당일에 장시간 대기하며 지치기 십상이다. 뿐만 아니라 검진의 특성상 검사 전 장시간 금식, 장 청소 등의 절차로 피로도가 쌓일뿐더러 추가검사 항목을 선택하는 일도 만만찮은 고민거리다.

이러한 이유로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내 건강검진을 받는 일이 그렇게 수월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건강검진을 앞두고 있는 이들이 참고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바이오인프라의원 정보경 원장은 “바쁜 연말연시 부담 없이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비교적 간소한 
절차와 전문 상담의의 예진 여부를 꼼꼼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대부분의 대형병원이나 건강검진센터는 연말에 특히 예약하기가 쉽지 않다. 직장인의 경우, 검사 전 금식이나 검사 당일 대기를 생각했을 때 대략 반나절 혹은 하루 종일 소요되는 건강검진을 위해 별도로 시간을 내기가 특히 어렵다.

때문에 예약은 물론, 검사 당일, 그리고 검사 받은 후 결과지 확인의 과정까지 되도록 간편한 절차로 진행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건강검진 시 전문의의 예진 여부도 꼭 따져봐야 한다. 대부분의 검진센터에서는 건강검진 전에 예진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더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검진 전 상담이 필수다.

물론, 예진만큼 검사 결과가 나온 뒤에 전담간호사의 상세 설명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다. 일반인들은 검사 결과에 대한 이해도가 낮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이 없다면 본인에게 맞는 건강관리법을 스스로 찾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러 조건을 고려해봐도 여전히 검진센터 선택을 망설이고 있다면, 보통의 건강검진과는 차별화된 검사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정보경 원장은 “아이파인더 스마트암검사는 대형병원이나 전문 검진센터에 비하여 빠른 예약과 10여분의 채혈만으로 8대 암, 8대 만성질환의 위험도를 분석해주기에 바쁜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검사”라면서, “CT나 내시경검사 등 장비 검사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분들도 안전하고 편하게 시도해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종양면역의과학연구센터(TIMRC)와 공동개발한 아이파인더(i-FINDER) 스마트암검사는 수년간 축적한 빅데이터로부터 혈액 내 단백 바이오마커를 추출 및 분석하여 8대 암과 8대 만성질환의 위험도를 도출해내는 차별화된 기술력이다.

더불어 암세포에 대한 새로운 혈관증식, 면역체계, 대사 흐름 등을 고려해 보다 높은 검출률로 암의 위험도를 분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