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행안부,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회
  • 김영수 기자
  • 승인 2019.11.20 15:45
  • 댓글 0

[오가닉라이프신문 김영수 기자] 행정안전부는 21~29일까지 3개 권역별로 '2019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우수사례 경진대회 및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총 22개 기관이 참여하며,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개선 부문과 통합지원본부 운영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행동매뉴얼 개선 부문 주요 사례로는 △고양시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 사고(2018년 12월) 수습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반영·개선한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지역난방분야 행동매뉴얼 △공단이 많은 지역특성을 반영한 인천시 남동구의 사업장 대규모 인적사고 행동매뉴얼 △노인·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 대책을 반영한 경기도 시흥시의 폭염 매뉴얼 등이 소개된다.

또 통합지원본부 운영 부문 주요 사례로는 △KTX 강릉선 탈선 사고(2018년 12월) △군산 유흥주점 방화사건(2018년 6월) △울산 중구 염포부두 선박 화재사고(2019년 9월) 등을 실제 재난현장에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한 지자체에서 직접 발표한다.

발표 내용에 대해서는 관련 전문가(4명) 평가를 통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장관상과 포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함께 실시되는 워크숍에서는 재난관리책임기관의 매뉴얼 담당자를 대상으로 위기관리 매뉴얼 업무의 전반적인 체계를 설명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종효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은 "행동매뉴얼 경진대회에서 발굴한 우수사례를 상호 공유해 국가적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현장에서 매뉴얼이 작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사진 = 뉴스1


김영수 기자  magazineplus02@hanmail.net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김영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