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마포구, '일자리 정책' 우수구 선정
  • 한유진 기자
  • 승인 2019.11.12 10:25
  • 댓글 0

[오가닉라이프신문 한유진 기자] 서울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서울시가 주관한 '2019년 서울 희망일자리 만들기 사업' 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서울 희망일자리 만들기 사업은 서울시가 매년 자치구와의 협력을 통해 시민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마포구는 올해 일자리 정책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구에 선정, 45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됐다.

구는 디자인·출판 관련 시설이 밀집한 홍대 지역과 방송, 디지털콘텐츠 등 IT관련 서비스 산업이 발달한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등 지역적 특성을 기반으로 마포형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구가 추진한 일자리 사업의 중심에는 시·구 협력 사업으로 진행한 '마포만보'(만 걸음 속에 숨겨진 마포의 마을 만나기)가 있다.

구는 마포만보 운영을 통해 마을활동가들이 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관광명소로 재탄생시키고 관련 관광상품을 개발, 판매 및 홍보하도록 지원했다. 이 과정에서 관련 일자리를 창출한 점이 핵심이다.

지역의 마을활동가들은 자신의 경력과 능력을 접목해 마을투어 가이드로 나서고 관광 상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구는 투어 가이드와 매니저 등 분야에서 총 25개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해 냈다.

온라인 플랫폼인 '마포만포'는 관광 관련 콘텐츠를 보유한 관광 업계 종사자와 투어 가이드 등 30여 명이 '망원동 모아보기', '어서 연남', '숨은 아현 찾기' 등 마을여행 상품 52개를 개발해 홍보 중이다.

투어 속에서 책방과 마을시장, 재활용품 판매업소 등 마을 명소 50여 곳을 등록해 관광 상품화했다.

또한, 뉴딜일자리 사업으로 진행한 '마포서체 개발 청년일자리 사업'은 전국 최초로 미취업 청년들에게 '마포형 서체 개발'이라는 일자리와 함께 경력 형성, 역량강화 기회를 동시에 제공했다.


한유진 기자  magazineplus02@hanmail.net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한유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