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45 (금)
실시간뉴스
전북 부안군 동진강 하류서 H5형 AI바이러스 검출…“고병원성 확인 중”
상태바
전북 부안군 동진강 하류서 H5형 AI바이러스 검출…“고병원성 확인 중”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11.11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안성과 경북 김천지역에서 야생조류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된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도 안성시 청미천에서 안성시 축산과 관계자들이 방역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광희 기자] 전북 부안군 동진강 하류 야생조류 분변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국립환경과학원(원장 장윤석)은 전북 부안군 계화면 동진강 하류에서 지난 5일 채집한 야생조류 분변시료를 분석한 결과, H5형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11일 검출돼 주변 지역에 대한 야생조류 예찰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H5형 바이러스는 고병원성 가능성이 있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전형으로 정밀검사를 통해 병원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전북지방환경청과 함께 부안군 계화면 동진강 하류 일대 검출지점 반경 10km 내 야생조류 분변 및 폐사체 예찰을 강화하는 한편 농림축산검역본부, 질병관리본부 및 해당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H5형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출사실을 11일 통보하여 신속히 방역 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정원화 국립환경과학원 생물안전연구팀장은 “이번에 검출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최종 병원성 확인까지는 1일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 사진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