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0:00 (토)
실시간뉴스
백양사 성명 발표 "조계종의 총림 해제 결정 재검토해야"
상태바
백양사 성명 발표 "조계종의 총림 해제 결정 재검토해야"
  • 이연숙 기자
  • 승인 2019.11.1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연숙기자] 지난 6일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가 전남 장성 백양사에 대한 총림 지정 해제 의결에 대해 해당 사찰인 백양사는 11일 성명을 내고 결정 재검토를 촉구했다.

백양사는 이날 관련 성명을 통해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중앙종회의 의사결정이 내려졌다"며 "고불총림 백양사 총림 해제 건은 앞으로 남은 절차에서 다시 검토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백양산 총림 해제 건이 승가 본연의 화합정신에 입각하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발원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계종 중앙종회는 지난 6일 제217회 정기회를 속개하고 추가로 접수된 '백양사 고불총림 지정 해제의 건'을 정식 안건으로 채택, 출석의원 76명 중 67명이 찬성해 가결시켰다.

총림 해제 이유는 고불총림이 총림법에서 규정한 총림 구성 요건을 현저히 갖추지 못했다는 점을 들었다. 아울러 제120회 중앙종회에서 고불총림 지정 당시 서옹스님 생존 시에만 총림을 인정하기로 조건부 지정했다는 점 등도 해제 사유로 제기됐다.

불교에서 말하는 총림(叢林)은 많은 승려가 모여 수행하는 곳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총림이 되기 위해서는 승려들의 참선수행 전문도량인 선원, 경전 교육기관인 강원, 계율 전문교육기관인 율원을 모두 갖춘 사찰을 지칭한다.

조계종의 총림법에는 고불총림 백양사를 포함해 해인사(해인총림), 통도사(영축총림), 송광사(조계총림) 등 전국 8대 사찰을 총림으로 지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중앙종회의 총림 해제 결정과 관련해 백양사 측은 "중앙종회는 이 안건의 처리과정에서 사전에 백양사와의 협의가 없었다"며 "조계종 총무원에서 백양사에 대한 교육기관 미비사항 개선 요청과는 별개로 긴급처리한 것은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총림 해제 배경이 된 율학승가대학원은 백양사 측이 재정상 운영의 어려움을 들어 2016년 5월 백양사 말사인 담양 용흥사로 이전한 상태다. 

이와 과련해 백양사 측은 "총무원으로부터 교육기관 미비사항 개선요청 공무을 수령하고 교구총회를 열고 율학승가대학원을 산내암자인 청류암으로 옮기려는 논의를 했다"며 "하지만 현재 청류암에는 관음전 수리공사가 진행 중이고 동안거가 임박한 이유로 동안거 해제 후에 이전하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충분히 개선할 의지가 있고, 개선을 준비하고 있었으며, 개선을 요청한 시한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신속하게 결정한 배경을 백양사 대중들은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당장 백양사에 대한 총림 지정이 해제되면 백양사 주지 선출 권한은 총림의 어른인 방장스님에서 산중총회로 이전된다. 현 백양사 주지인 토진스님의 임기는 내년 4월 끝난다.

특히 총림이 해제되면 백양사의 종교적인 위상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위상 자체도 현저히 하락하게 된다.

김광태 백양사 신도회장은 "절간도 어렵다. 새로 스님이 되려는 분들이 없다. 어려울수록 도와야 한다. 8대 총림 가운데 자격을 갖춘 곳은 단 1곳 뿐"이라며 "백양사에 대해서만 그런 결정을 내린 건 부당하다"고 꼬집었다.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도 10일 백양사 방장인 지선스님을 찾아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호남의 천년고찰인 백양사가 하루아침에 총림 해제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시민사회단체와 지역민들은 황당함을 금할 수 없다"며 "조계종의 총림 해제 결정을 철회해 달라"고 주장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조만간 지역사회 의견을 담은 입장문을 내놓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